아동음악과 동작 아동 동작교육의 내용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 음악과 동작
제 4장
2. 아동 동작 교육의 내용,
3. 아동 동작 교육의 내용 조직
contens
2.아동 동작 교육의 내용
1) 기본 운동 동작하기
2) 표현 동작하기
3) 동작 감상하기
3. 아동 음악과 동작 교육의 내용 조직
기본 운동
동작이란?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이 기본이 되는
동작을 의미하는 것
1) 기본 운동 동작하기
비이동 동작
구부리기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던지기
뻗기
꼬기
흔들기
떨기
회전하기
두발 모아 뛰기
호칭
스킵핑
갤로핑
달리기
받기
차기
치기
걷기
1) 기본 운동 동작하기
제자리에서 움직임 (Nonlocomotor movement)
장소를 옮기면서 움직임
(Locomotor movement)
도구를 사용하여 움직임
(Manipulative movement)
유형
(출처: 교육인적자원부, 2003, p.13)
비이동
동작하기란?
몸의 중심을 한 장소에 고정한 상태로 움직이는 동작
정확한 비이동
동작하기는 몸의
올바른 자세를 형성
시켜 주는 기초가 됨
(1) 비이동 동작하기
(1) 비이동 동작하기
① 구부리기(bending)
: 신체 부위 중 관절이 있어서 몸을 구부릴 수
있는 부분을 접는 동작
Ex) 우리 몸에서 구부릴 수 있는 곳을 찾아 구부려 보기,
조각상 되어 보기, 몸으로 자.모음이나 숫자를 만들어
보기
(1) 비이동 동작하기
② 뻗기(stretching)
: 뻗기는 신체의 여러 부위를 수직이나 수평
으로 최대한 쭉 펴는 동작, 가능한 크게,
넓게, 길게 몸을 뻗어 보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좋다.
Ex) ‘추수’와 관련된 주제일 때 높은 나무에 열린 사과나 밤을
따는 모습을 상상하며 팔과 다리를 쭉 뻗어 보는 활동
(1) 비이동 동작하기
③꼬기(twisting)
: 신체의 한 부분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돌리며 꼬는 동작
Ex) 수건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꼬기를 충분히 경험해 본 후
몸의 여러 부분을 실제로 꼬아 보거나 친구와 함께 손을
잡고 꼬아 보기, 실타래 되어 보기 등의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Ⅰ. 서 론건강한 아이는 탐구심과 호기심이 많아 항상 주위를 탐색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여 자신의 생각을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

  • 사회과학 지체장애
  • 내용이 지속적으로 장애를 입어 일반 노동의 장면에서 경제적 능력이 뚜렷이 침해되리라고 인정 되는자”라고 하였다.영국의 교육부령(1953)에서는 “지체장애라는 결함 때문에 일반학급에 있어서 평상의 교육체제하에서는 충분한 교육이 곤란하고 건강이나 교육적 발전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을 지체부자유아라고 정의 하였다.1969년 일본에서는 “사지 또는 체간, 주로 운동기능에 현저히 지속적인 장애가 있는 자로 지능이 건전한 자, 그

  • 아동 동작교육의 내용
  • 아동 동작 교육의 내용1) 기본 운동 동작하기기본 운동 동작이란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이 기본이 되는 동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비이동 동작(Nonlocomotor movement)과 장소를 옮기면서 움직이는 동작 (Locomotor movement), 도구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조작적 동작(Manipulative movement)으로 구분된다. 세 가지 유형별 동작을 살펴보면 와 같다(심성경 외 ,2007) 기본 운동 동작하기의 유형비이동 동작이동 동작조작적 동작구부리기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

  • 뇌학습이론 레포트
  • 교육은 시간 당 많은 내용을 주입하고 어떤 내용을 학습하고 또 바로 다른 내용으로 넘어갈 때에는 실제로 학습되거나 기억되는 것이 거의 없음을 당연하다. 처리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내용의 난이도와 학습자의 배경에 따라 달라진다. *통합교육과의 연계성-통합교육은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아동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수업의 구성을 지향한다. 다이아몬드 외, , 한울림, 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