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초등4학년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나는 멋있는 누리꾼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명 : 2. 나는 멋있는 누리꾼2. 단원의 개관가. 국가-사회적 측면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물질적 발전과 급속한 사회변화에 상응하는 도덕적정신적 발전을 요구한다. 특히 우리사회의 급격한 다원화와 정보화 추세에 따라 이념 갈등, 가치갈등, 세대강등 등의 문제들이 심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개인들의 가치관 혼란 및 사회분열 양상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도덕과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인의 가치관 확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과제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21세기를 지칭하는 세계화, 정보화는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발전에 근거를 두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여 21세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의 독서교육 사례1. 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2.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1) 교과 관련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네티켓교육 사례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민주주의교육 사례1. 성격2. 목표3. 내용1) 인간의 존엄성2) 가정 생활과 예절3) 합리적 의사 결정4) 공공 질서5) 자유 사회의 절차4. 교수․학습 방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예절교육,기본생활습관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글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기본학습훈련
초등학교의 예절교육, 초등학교의 기본생활습관교육, 초등학교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 초등학교의 글쓰기교육, 초등학교의 글씨쓰기교육, 초등학교의 기본학습훈련 분석Ⅰ. 초등학교의 예절교육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1) 1, 2학년2) 3, 4학년3) 5, 6학년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1) 바른생활2) 도덕과Ⅱ. 초등학교의 기본생활습관교육1. 기본 생활 습관 교육의 개념2. 기본 생활 습관의 지도 방향 및 지도방법1) 기본 생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목표,중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기본원칙,지도방법, 미국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개선과제
의와 목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