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과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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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인적자원부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제 7차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 운영자료 문서를 기준으로 교육과정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보고 교수방법과 교수 내용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을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먼저 교과 교육 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교육과정 해설 - 상업에 관한 교과 - , 2001
에 대해 알아보겠다.
가. 목표
상업 및 경영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적응하여 자아를 실현 하며 나아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다.
(1)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폭 넓은 이해와 소양을 지닌다.
(2)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서 장래 우수한 직업인으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태도를 갖는다.
(3)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서 다른 국가의 기업과의 교류를 통하여 국제 협력을 도모하고 국가 경제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책임 의식과 태도를 갖는다.
나. 내용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을 고등 직업 교육 기관과의 연계되는 기초 직업 교육 기관으로 규정하고 교육 목표를 관련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두고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내용을 기초 이론 교과, 실무 기본 교과, 실무 심화 교과로 이행되어 가는 연계적이며 단계적 성취도를 이루도록 구성하였다.
(1)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상업에 관한 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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