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상업계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7차 상업계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목차례
Ⅰ. 서 론
Ⅱ. 본 론
가. 상업에 관한 교과의 목표
나. 상업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 보통 교과의 편성 운영
(가) 국민 보통 교과의 편성
(나) 선택 과목
(다) 수준별 교육과정
(2) 전문교과 단위 편제 및 운영
다. 교과 운영 방법
라. 교수-학습 방법
마. 평가의 유의점
Ⅲ . 결 론
Ⅰ. 서 론
상업교육의 환경은 21세기의 도래와 더불어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지고 있다. 사회 구조가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의 정보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상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도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위주로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상업계 고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학습자 중심의 다양화된 교육, 상업계 고등학교 교육 여건의 변화 수용 등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상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면서 제 7차 상업교과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를 분석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가. 상업에 관한 교과의 목표
상업 및 경영에 관한 상업 및 경영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적응하여 자아를 실현하며, 나아가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다.
(1) 정보화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소양을 지닌다.
(2)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서 장래 우수한 직업인으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태도를 가진다.
(3)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서 다른 국가의 기업과의 교류를 통하여 국제 협 력을 도모하고, 국가 경제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책임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따라서 상업 교과의 성격은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 관한 전문 교과 교육을 균형 있게 실시함으로써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대처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나. 상업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로 간략히 조사한 내용을 삽입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에서 제안한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제도의 변천과정 233. 교원의 자격결정 234. 교원의 자격기준 245.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ⅳ. 신규임용1. 신규임용의 정의 282. 임용시험의 사례 30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분석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3.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5.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7. 제7차 교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보 고 서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목차 Ⅰ.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Ⅱ.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 개정 배경2. 구성방향(초등교육과정과 비교)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관계구조 4. 기본교육과정의 생활중심 학습과제의 구조 5.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6. 교육목표 7.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 기본지침 8. 초등부(특수학교)기본교육과정 9. 6차,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10.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한점 및 나

  •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
  • 및 경영의 각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능력 있는 평생 직업인으로서의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구성하며, 고등학교 1,2학년 동안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산업 현장에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현장적응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상업은 실무경험이 요구되어지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실무경험을 배울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론에 기초한 공부만 하게 되어버리는 문제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