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직무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직무동기의 정의 :직무동기란 직무 환경에서 직무와 관련이 있는 행동을 개시하고 목표를 지향하는 한편,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내적인 힘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직무동기란 교사들이 학교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을 개시하고, 그 행동을 활성화화며, 이를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라 정의할 수 있다.
동기화의 과정 :
다음은 조직 속에서 구성원이 조직 목표의 달성을 향해 동기화되는 과정을 도식화한 것이다. 우선, 인간은 여려가지 욕구결핍을 감소시키려고 노력하는 존재이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결핍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게 되는데, 하나의 행동안이 선택되면 목표지향적인 행동이 발생한다. 그런 다음에 일정기간이 지나면 성과가 평가되고 이를 바탕으로 보상 또는 벌이 주어지며, 그 여부에 따라 개인들은 욕구결핍을 재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동기화 과정은 순환하여 반복된다.
2) 동기부여의 접근방법
과학적 관리론적 관점
인간관계론적 관점
2. 직무동기의 내용이론
1)Maslow의 욕구계층이론
매슬로우는, 인간행동의 동기는 계층적으로 이루어진 다섯가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발동한다고 설명하였다. 이를 욕구계층이론이라고 한다.
(1) 욕구의 단계
①생리적 욕구 : 인간의 삶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욕구로서 의식주, 성, 수면의 욕구 등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