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간동기의 내용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가. 동기의 의미와 정의
동기부여의 과정
나. 동기 index
다. 동기 측정방식
라. ARCS 모델
Ⅱ. 동기이론 3가지
가. 매슬로우(Maslow)
나. 알더퍼(Alderfer)
다. 허즈버그(Herzberg)


본문내용
Ⅰ. 서 론

가. 동기의 의미와 정의
■ 의미 : “나는 하고 싶다.”
- 유래 : 라틴어 동사 movere (to move)에서 파생된 말 ; 목표지향적인 행동
- 결과 보다는 과정 중시
1) 행동에 자극을 주거나 방향을 제시하는 목표와 연관되어 있다.
2)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행동을 요구한다.
3) 동기가 부여된 행동은 지속적이다.
예) 동기가 부여된 학생 VS 동기가 부여되지 않은 학생

■ 학교조직에서의 정의
동기란 유기체로 하여금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활성화시키는 의식적인 심리 정신적 에너지라고 볼 수 있다. 조직구성원의 직무동기란 "직무환경에서 직무와 관련이 있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는 한편,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라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학교조직에 적용하면, 교사의 직무동기란 교사들이 학교조직의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행동을 개시하고, 그 행동을 활성화화며, 이를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라 정의할 수 있다.
동기는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들 가운데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을 유지 시키며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 동기부여의 과정
인간은 여러 가지 욕구결핍을 감소시키려고 노력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결핍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게 되는데, 하나의 행동안이 선택되면 목표지향적인 행동이 발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이론 리포트 - 동기의 개념, 동기의 내용이론, 동기과정의 이론
  • ◈ 목 차 ◈Ⅰ. 서론1)동기의 개념Ⅱ. 본 론1)동기의 내용이론2)동기과정의 이론Ⅲ.결 론1)연구와 평가Ⅳ.참고문헌Ⅰ.서 론 1. 동기의 개념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규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다양한 사회조직을 만들어 스스로 그 구성원이 되며 이 조직과 관련을 맺고 생활하면서 자아실현의 과정을 밟아가는 것이다.조직의 구성원인 각 개인은 조직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고, 동시에 조직은 개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동기이론
  •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행동의 방향을 지시하며, 그 행동을 지속하도록 유지하거나 이끄는 기능을 수행한다.(=교육행정에서 동기이론은 주로 교사의 욕구나 요구를 학교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기능인 교수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로 하여금 열의와 만족감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학교경영에서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2.내용이론인

  •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
  • 특색 있는학교경영LIST1. 선정학교 특징 소개- 개방형 자율학교- 다이아몬드 칼라형 인간육성2. 이론에의 적용- 교육행정에 관한 제 관점 중 협동행위론으로 적용- 해석적 관점으로 본 구현고-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에의 적용- 교사의 리더십 유형 목록 1선정 학교특징 소개1. 개방형 자율학교 1. 개방형 자율학교 1. 개방형 자율학교 혁신의지가 강한 운영 주체에게 학교 운영권을 위탁하고대폭적인 자율권과 책무성을 부여함으로써 교육과정

  • 동기이론 - 1 동기의 개념과 의의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 동기이론1. 동기의 개념과 의의① 동기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내적 상태다. 이 내적 힘이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 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지시하며, 그 행동을 지속하도록 유지하거나 이끄는 기능을 수행한다.② 교육행정에서 동기이론은 주로 교사의 욕구나 요구를 학교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③ 인간의 동기 부여를 설명하는 이론체제는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별된다.2. 내용이론① 내용이론은 주로 행동을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목차체제의 개념1. 정의2. 특성3. 체제이론의 출현배경사회체제로서의 학교1. 사회체제와 학교2. 사회체제의 특성들동기이론1.인간동기의 내용이론2.동기부여의 과정이론체재의 정의“체제”Griffiths “상호 반응하는 요소들의 복합체”Luthans “상호 관련되고 의존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상호 작용 시에는 통일된 전체를 이룸”Turner “경계선에 의해 둘러싸인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복합체로서 어떤 환경 속에 존재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