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의미는 무엇이며, 무엇이어야 하고, 왜 필요하며,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그것이 개인이나 사회에 주는 의의나 함의가 어떤 것인가 하는 질문은 곧 평가자가 선택하는 교육관 여하에 크게 좌우된다. 평가하기에 앞서 어떤 교육관으로 평가를 할 것인지 정해야한다. 교육평가관에는 측정관과 평가관 둘로 나눠진다.
측정관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여 측정하며, 선발적 교육관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는 관점으로 대상이 되는 실재의 안정성을 가정하며, 반응 점수의 신뢰성 및 객관성을 중시하고, 환경 변인을 측정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오차 변인으로 간주한다. 평가관은 발달적 교육관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는 관점으로 설정된 교육목표에 준해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학습경험이 무엇인가에 대한 다양한 증거와 정보를 요구하며, 그 증거의 타당성을 우선시한다. 이때 양적 기술의 측정뿐만 아니라 질적 기술을 포함하며,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자원으로 바라본다.
환경수업에서 예를 들어, 요즘 문제가 되는 환경문제 지구온난화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구온난화의 뜻이 무엇인지? 왜 발생하였는지? 지구온난화가 계속 된다면, 앞으로 우리 지구는 어떻게 되는지?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한 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단체는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정책적으로는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를 알게 하여, 우리들은 어떤 방법으로 지구를 보호하고, 지구온난화를 예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실천하도록 이끈다.
이런 식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가관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점이 더욱더 접합하다. 측정관으로 평가할 시, 학생들의 지식 정도를 필답검사를 통해 숫자로 평가되어지지만, 학습을 통해서 행동의 변화, 인식의 변화가 얼마나 생겼는지를 숫자로 평가하여 판단하기에는 부적합하다. 그러나, 평가관의 관점에서 평가를 시행한다면, 수업을 시작하기 전, 지구온난화에 대한 문제, 심각성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지법을 통해 학생들의 지식 정도를 파악하여 수업을 통해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지구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하는지를 태도의 변화정도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측정관에 비해 평가의 범위가 넓으므로, 다양하게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평가관으로 평가할 것이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수업하기에 앞서 우리 대기상태는 어떠한지? 이런 상태로 살아가기엔 적당한지? 문제가 없는지?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식으로 수업을 시작하여, 현재 대기 상황 실태에 대한 심각성을 나타내는 동영상을 보게 하여, 동영상을 보고 난 뒤, 느낀점을 토의해 보며, 대기의 조성, 지구온난화, 오존층, 산성비, 광화학 스모그가 발생하는 과정과 개념들을 정리해 보고, 해결책을 서로 모색해 봄으로써, 대기환경을 살리기 위한 실제 단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활동하는지?를 알아보게 하여, 직접 환경살리기 운동을 체험해보며 대기 환경 심각성과 환경을 살리자는 환경신문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수업주제>>
◎ 공기와 인간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공기의 중요성 인식하기)
◎ 대기는 어떤 물질들로 조성되어 있는지? (대기 물질들의 특징 파악하기)
◎ 지구온난화는 왜 발생하는지? ...........................................(신문 스크랩)
◎ 오존층은 무엇을 하는지? ........................................(신문 스크랩)
◎ 산성비는 과연 맞아도 되는 것인가?..................................(신문 스크랩)
◎ 역사 속 대기사건 (광화학 스모그)에 대해....................(대기 사건 조사)
◎ 우리나라 대기 오염 현황은 어떠한가?................... (신문 스크랩, 환경청 들어가 보기)
수업시, 조별로 나누어 각자 원하는 환경 주제를 정해서 발표수업을 통해 서로서로 토론 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덫붙여야 하는 부분을 교사가 설명하므로써 학생들이 생각하고 방안을 모색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제2장 교육평가의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