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_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는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 (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적 평가의 개념

2) 면접법

3) 면접 예시

4) 면접답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번 과제에서는 정의적 평가의 개념 및 특징, 장단점에 관해 기술하고 이를 실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배우는 학생들에게 모의 면접을 해보는 상황을 통해 정의적 평가의 특성을 평가하는 과정을 진행하려 한다. 추가로 표집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소개하는 과정도 추가하였다.
교육평가라는 개념 자체를 단순히 어떤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교육의 평가라는 개념은 교육기관에서 단순하게 시험이라는 제도를 통해 학생을 평가하는 등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시험으로 대변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사지선다부터 오지선다형 객관식 문제가 가장 보편적인 예시이며 이를 통해 학급의 성적에 따라 시험점수도 환산되어 석차도 표시하는 것이 기본적이다. 그래서 교육 평가는 필기시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지식의 정도를 평가하기도 하고 학생들 간의 절대적인 평가 외에 상대적인 평가도 가능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성적표나 학업성취도에 따른 평가 방식이 익숙해진 우리나라 학생과 부모들은 시험을 잘 보기 위한 교육에만 매진하고 있고, 학생들의 창의력이나 제대로 된 기준을 가지고 학생들의 다양한 면모와 능력들을 판단하고 평가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정수임 외, “과학 교육 평가에서 나타나는 고등학생들의 성취 불일치 사례 -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를 중심으로(2017)”,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5), 891∼909, 2017
조미혜 외,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강식, 교육평가과 도덕적 평가(2022), e퍼플
김한중, 교육심리(2016), 키메이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