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육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규범적 질문 - 교사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 를 묻는 것으로서, 교사교육을 보는 본질적 시각이 무엇이며, 보는 시각에 따라 교사교육의 목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사실적 질문 -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
셋째, 교사교육의 실체를 탐구하는 양식에 관한 물음. 교사교육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 연구의 다양한 패러다임에 따른 연구를 토대로 하여야 한다.
Ⅰ. 교사교육의 본질
가.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1. 교사교육의 본질에 대한 물음: 교사교육에서 길러내고자 하는 교사상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과 관련이 있다. 교사교육을 보는 기본 가정이 어떠하냐에 따라 교사교육의 개념뿐만 아니라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진다.
2.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세계를 보고 해석하며 설명하는 하나의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 개념.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교사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하나의 시각이며 사고양식인 동시 에 교사교육의 실체를 파악하는 준거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교육의 개념적 준거의 틀(패러다임)
① 자이크너: 네 가지 교사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 --> 행동주의적, 개인주의적, 기능주 의적, 탐구중심 패러다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견해들이 포함되어져 있다. 어떤 교육관을 갖느냐에 따라 교사의 역할,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도 당연히 달라진다. 교사의 역할은 폭넓은 의미에서 보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역할이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옮겨질 때는 보다 형태가 다양해지고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 이유는 교육의 본질과 특성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양성
  • 유아교사의 양성최대의 교육효과를 달성하려면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질 있는 교사를 배출할 수 있는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교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교육의 본질을 바르게 규명하고, 유아교육의 수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정립한 다음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이 논의되어야 한다.① 유치원 교사 현재 유치원 교사양성 교육과정을 전문대학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사양성교육과정, 교육기관 통합문제 등 여러 방향에서 반성과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그러나 교원양성 및 임용문제는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성격상 매우 예민한 사안이 될 수 있다. 2007년 초등교원 신규 임용 모집인원 감축을 골자로 한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침에 대해 전국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반발하고 있는 현실이 한 가지 예이다. 하지만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위한 것이고, 교육이 가지는 개인적, 사

  •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정의,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정과 단계,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와 수업관찰과 연구수업평가,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실태와 쟁점,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제
  • 교육실습지도는 교실중심의 특정한 교수 학습 상황을 강조하기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교육적 고려의 측면으로 확대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대부분 교사의 교수활동은 주어진 학교상황(school setting)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전개되고 구조화되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지도가 이루어지고 학교현장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것이 갖는 의미나 본질적 기능이나 그 효과를 이해하기는 힘든 이유도 여기에 있다. 결국 교육실습지도는 실습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본질과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자, 교사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범위에 관한 혼동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체육교육 연구의 역사는 교수효율성과 교사교육의 개념화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의미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연구의 본질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의미의 정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주었다. 이 장에서는 현대 체육교육의 동향과 발전 방향, 그리고 체육교육의 나아가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체육교육의 개념건전한 몸과 온전한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