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육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첫째, 규범적 질문 - 교사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 를 묻는 것으로서, 교사교육을 보는 본질적 시각이 무엇이며, 보는 시각에 따라 교사교육의 목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둘째, 사실적 질문 -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 것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
셋째, 교사교육의 실체를 탐구하는 양식에 관한 물음. 교사교육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 연구의 다양한 패러다임에 따른 연구를 토대로 하여야 한다.
Ⅰ. 교사교육의 본질
가.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1. 교사교육의 본질에 대한 물음: 교사교육에서 길러내고자 하는 교사상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과 관련이 있다. 교사교육을 보는 기본 가정이 어떠하냐에 따라 교사교육의 개념뿐만 아니라 교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진다.
2.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패러다임: 세계를 보고 해석하며 설명하는 하나의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 개념.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교사교육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하나의 시각이며 사고양식인 동시 에 교사교육의 실체를 파악하는 준거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교육의 개념적 준거의 틀(패러다임)
① 자이크너: 네 가지 교사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 --> 행동주의적, 개인주의적, 기능주 의적, 탐구중심 패러다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