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① 유치원 교사
② 보육교사
본문내용
최대의 교육효과를 달성하려면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질 있는 교사를 배출할 수 있는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교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교육의 본질을 바르게 규명하고, 유아교육의 수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정립한 다음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이 논의되어야 한다.

① 유치원 교사
현재 유치원 교사양성 교육과정을 전문대학 과정과 4년제 대학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학
운영
양성기간
이수학점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사범대학 및 인문대학 유아교육과
4년
교직과목 20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대학별로 학칙에 준하는 교육과정을 140학점 내지 150학점을 이수하면 무시험 검정을 통하여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원자격 검정령제 20조에 의한 교직과정 승인을 받은 유아교육과
2년
교직과목 16(18)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80(120)학점 이상 이수하고 교직과목과 전공과목의 평균 성적이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취득하면 무시험 검정을 통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대표적인 유치원 교사양성 교육과정은 가장 많은 유치원 교사를 배출한 2년제, 3년제 전문대학 과정과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유아교육(학)과의 교육과정은 2년제 전문대학이 총 80학점, 3년제 전문대학이 120 학점, 4년제 대학이 총 140학점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2, 3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다른 학과 졸업 이수 학점과 유사하다. 교육과정은 대체로 교양, 교직 및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분은 유아교육학자들이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습득하기 위하여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포함해야 할 요소로 교양교육, 전문교육, 교수 지식 및 실습과정을 제시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 교사들은 아동과의 상호작용의 경험 속에서 자기의 교수방법 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원인의 근원이 무엇이며 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교사로 양성되는 직전교육에서부터 반성적 사고를 하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이상을 요약해 보면, 현대는 유아들에게 주입식 교육을 강요하는 전통적 방식보다는 자신의 지식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식을 채택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현대적 의미의 유능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와 교직윤리
  • 교육, 사회교육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복지국가 건설에 공헌한다. (2) 사도강령 사도강령의 전문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민주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나라의 주인을 주인답게 길러내는 교육은 가장 중 대한 국가적 과업이다. 우리 겨레가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며, 선진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인류 복지 증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화 국민으로서의 의식개혁과 미래 사회에 대비한 창의 적이고 자주적인 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평가 및 부모평가
  • 교사나 부모, 외부 관찰자에 의한 평가는 유아교육기관 내외에서의 공개수업이나 시범수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급자에 의한 교사 평가가 공평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사와 평가준거와 양식을 협의하여 선정하고 그 기준을 교사에게 알려 주어야 하며, 막연한 인상에 근거하기보다는 한 번 이상의 직접 적인 관찰에 근거하여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3) 시험제도의 적용 공립 유치원의 교사 선발을 위한 임용교사나 승급을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제작 검사법 및 수행평가법
  • 유아의 진보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가족, 교사, 유아 행정가들이 유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도록 돕는다. - 유아가 자신의 활동결과에 대해 교사와 함께 평가함으로써 유아 스스로의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되도록 한다. - 유아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포트폴리오는 학년이 바뀌거나 담임교사가 바뀔 때 새로운 교사가 그 유아에 관해 잘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연계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