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프로그램 운영 제안

1회기 :[들어가기]

2회기 : [흥미유발]

3회기 : [집중력향상]

4회기 : [응용문제 및 지원요청전략]

5회기 : [자기조절]

6회기 : [자원관리]

* 시간관리

*주변환경관리

7회기 : [시험 및 과제]

8회기 : [마무리]


결론

본문내용
프로그램의 필요성

학습부진은 모든 학생에게 있어 큰 문제가 되며 그것은 아직 어린 초등학생에게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어려워진 학습내용을 효율적으로 학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그러므로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깨우쳐 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공부에 대한 자신감, 자아 효능감 등을 길러준다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교에서의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어릴적 습관은 오래 유지될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5학년 학생들에게 활용한다면 이 프로그램은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각 학교에서 학습부진아에 대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는 실제적인 부담이 크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교의 정규수업과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실제 학습과 함께 학습방법의 습득이 이루어지므로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그램의 특징 및 활용 목적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과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전략을 익히도록 하였다. 각 회기는 학교 수업과 맞도록 40분이 소요되도록 짜여있으며 인원은 한 학급의 인원에 맞도록 되어있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업동기를 일으키고 학습전략을 배우며 그것을 평소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으며 학교 진도에 맞추어 나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긍정적 행동지원
  • 가진 인간이라는 사실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며,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가족과 친구들까지 포함한 팀 접근과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3) 자기결정장애를 지닌 사람들을 위한 교육 및 행동 중재에 대한 생각을 변화시키는 데 동일하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던 것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과 관련된 교육적 동향이었다. 자기결정은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적용에서 장애학생의 참여를 강조하게 하였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가진 학생들에 대한 임상적 치료로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 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이 지닌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움을 줌학생-부모-지역사회 기관연계역할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학생과 부모를 지역사회기관에 연계시켜 줌학생을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역할문제학생에게 효과적이며 신속하게 개입하기 위해 교사 협조를 구하거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도움 제공교육상담 역할학생과 부모에게

  • [학습장애아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 교육 접근에 반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특수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사실상 교육적 배경 안에서의 중재는 학습장애가 어떻게 정의되고 특정 학교에서 어떻게 이해되는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매우 다양하게 취급된다.즉, 접근법의 불일치, 프로그램 전달, 절차 그리고 교수전략 또한 개별적인 선호와 훈련에 따라 상황별로 교사와 교수별로 상이하게 발생한다. 본 자료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을 위한 중

  • [건강증진] 범이론적 모델을 적용한 의과대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학생들의 통계학적사회심리학적 변수통계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가한 대상자의 연령은 20~27세이고, 성별은 여자 21명(70%) 남자 9명(30%)이었다. 보통 여자가 남자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성이 더 높고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마음도 크기 때문에 높은 교육 효과를 기대하였다. 사회심리학적으로 의과대학생들은 교과과정 중에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자체에 대한 위험도를 알고 있다. 반면에 의과대학생들은 교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학습방식1) 토의법2) 상충법3) 현장(야외)실습4) 역할놀이4.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Ⅵ. 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수업전략)1. 표현 전략의 특성과 유형2. 말하기 전략Ⅶ. 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1. 장애학생을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만들기 2. 장애학생의 수행성 강화와 강점 고취시키기 3.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교과 지원 전략 4. 효율적인 통합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참고문헌Ⅰ. 문학교육전략(수업전략)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