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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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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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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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프로그램 운영 제안
1회기 :[들어가기]
2회기 : [흥미유발]
3회기 : [집중력향상]
4회기 : [응용문제 및 지원요청전략]
5회기 : [자기조절]
6회기 : [자원관리]
* 시간관리
*주변환경관리
7회기 : [시험 및 과제]
8회기 : [마무리]
결론
- 본문내용
-
프로그램의 필요성
학습부진은 모든 학생에게 있어 큰 문제가 되며 그것은 아직 어린 초등학생에게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어려워진 학습내용을 효율적으로 학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그러므로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깨우쳐 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공부에 대한 자신감, 자아 효능감 등을 길러준다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교에서의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어릴적 습관은 오래 유지될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5학년 학생들에게 활용한다면 이 프로그램은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각 학교에서 학습부진아에 대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는 실제적인 부담이 크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교의 정규수업과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실제 학습과 함께 학습방법의 습득이 이루어지므로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그램의 특징 및 활용 목적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과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전략을 익히도록 하였다. 각 회기는 학교 수업과 맞도록 40분이 소요되도록 짜여있으며 인원은 한 학급의 인원에 맞도록 되어있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업동기를 일으키고 학습전략을 배우며 그것을 평소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으며 학교 진도에 맞추어 나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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