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의 이론 토론과 토의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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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혼자 수천 권의 책을 읽은 잘난 지식인 보다 한 권의 책을 읽고 여러 사람과 토론한 지식인이 더 낫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자세를 키울 수 있으며,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냉철하게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토론의 장점을 강조한 것이라 생각된다.
최근 우리사회가 민주화되면서 여러 매체나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의 토론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토론문화가 부재하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일까? 아마도 국회에서의 정당 간의 갈등, 기업에서의 노사관계의 갈등, 교내에서의 학교규정을 둘러싸고 지도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 등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대신 권위나 몸싸움과 같은 물리력이 동원되기도 하고, 논리적인 주의주장 대신에 우격다짐식의 행동 우선주의로 몰아붙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우리사회에 올바른 토론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으나, 토론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은 없는 실정이기도 하다. 최근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장력을 측정하기 위해 대학입시에 논술을 넣기도 하였지만, 논술 못지않게 논변(論辨)도 중요하다. 특히 구어적 의사소통이 주류를 이루는 현대에서 자기의 주장과 의견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소양이 글보다 앞선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아테네 시대 이후로 민주사회에서는 특히 의사결정의 대부분이 토의(Discussion)와 토론(Debate)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런데 ‘토의(Discuss- ion)’와 ‘토론(Debate)’이라는 용어는 일상생활에서나 학교,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서로 분리되어 사용하기도 하고 호환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즉, 어떤 곳에서는 토론한다고 하면서 토의를 진행하고, 또 어떤 곳에서는 토의한다고 하면서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은 공동의 관심사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검토하며, 그 문제에 대해서 지식과 이해, 판단과 의사결정, 해결방안 등을 향상하려는 집단적인 상호작용의 한 특수한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찬반토론’ 또는 ‘논쟁’이라고도 불리는 토론은 참여자들이 찬반이 뚜렷하게 대립해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갑론을박할 위험이 있는 반면에 토의는 지혜를 종합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참여자들이 상호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토론은 보통 ‘토의’라고 부른다.
토의와 토론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첫째, 문제해결을 위해 서로 다른 의견을 말하고 듣는다는 점, 둘째, 토의나 토론은 그 자체가 문제 해결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확인하고 보다 나은 방법을 찾는 과정이라는 점, 셋째, 회의의 핵심적인 수단이 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겠다.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은 토의의 경우 협의를 바탕으로 한 협력적 사고를 의도하지만, 토론은 대립적인 주장으로 논쟁의 방식을 취한다는 점, 토의는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지만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이다-아니다”로 맞선 양쪽의 주장으로 나타난다는 점, 토의는 전문가의 설명이나 토론이 개입될 수 있으나, 토론은 원칙적으로 토론자끼리만 발언한다는 점, 토의는 집단적 사고의 장점을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지만, 토론은 논리적 사고를 신뢰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한국교육개발원, 1993a).
이를 요약하면, 토의는 ‘집단 간의 정보와 생각을 나누는 의사소통’이라고 보며 토론은 ‘집단 간의 서로 다른 주장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의사소통’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토의를 더 큰 개념으로 보고, 토론을 작은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토의, 토론의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민영욱, 2003).
협의
의논
토의
토론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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