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토론수업][토의식수업]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개념과 기초,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이론적 배경,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단계와 적용,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 전략, 토론수업(토의식수업)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7년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 - 딜레마 - 나의 도덕발달 수준의 지표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목차
-
Ⅰ.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개념과 기초
Ⅱ.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이론적 배경
Ⅲ.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단계와 적용
1.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및 사전 활동
1) 적용 교과
2) 수업 전 활동 평가 방법
3.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단계
Ⅳ.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전략
1. 도입 단계의 질문 전략
2. 심화 단계의 질문 전략
1) 다듬기 질문들(refining questions)
2) 인접한 단계(+단계)의 논의를 부각시키기
3) 명료화와 요약하기
4) 역할 채택(role taking)을 위한 질문
Ⅴ.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 관련 시사점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콜버그 토론수업(토의식수업)의 개념과 기초
콜버그의 토론 수업은 3단계 6수준이라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했던 콜버그가 도덕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도덕교육에 관심을 가져 도덕 교육의 방법을 교실에서 토론을 통한 방법을 적극 활용하였는데 그는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서 토론 참가자들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게 되면 도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고, 학생들이 도덕 문제에 관해 자신의 사고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의 사고를 접하게 되면 자신의 본래 입장이 과연 적절한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도덕적 추론을 재구성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은 다른 학습 형태와는 달리 명확하게 구분되는 수업의 단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요체는 교사의 질문 제기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즉 토론 수업에서 교사의 주된 역할은 바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질문을 제기하는데 있다고 하였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을 지도할 때 학생들의 도덕적 딜레마의 인지 정도와 교사의 발문 전략의 차이로 수업을 토론으로 이끌기 어려울 때가 있고, 특정 학생이 강력히 자기 신념을 드러낼 때 자칫 다른 학생들은 자기의 의견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곧바로 해결 방안에 의견이 통일되어 토론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교사와 학생 사이에, 학생들 상호간에, 민주적이고 허용적이며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는 학급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토론에 앞서 해당 딜레마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를 적어 보게 함으로써 의견 대립을 방지할 수 있고, 무엇보다 교사는 토론에 앞서 학습 내용에 대한 추론과 학생들의 반응을 생각해 보고 학습에 임해야 하며, 토론 도중 학생들이 곧바로 의견일치를 보려할 때 딜레마의 상황을 변화시
- 참고문헌
-
◎ 강태완 외 3인(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경(1990), 콜버그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이정렬(200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
◎ 전영우(1998), 토의 토론과 회의, 서울 : 집문당
◎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콜버그·레빈·휴어, 문용린 역(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특징,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교육적시사점-2017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