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제 6장 시범보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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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화법 교육의 목표

2.화법의 유형과 발표 주제

3.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특징과 종류

4.시범보이기

5.참고문헌

<실제 수업 지도안>

1. 단원명

2. 대단원 개관

3. 단원 학습 목표

4. 대단원 차시 계획

5.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화법 교육의 목표
화법은 인간이 음성 언어로 의사를 소통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에서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이렇게 화법을 정의한다면 모든 화법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가 이상적인 화법 능력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모든 화법 교육의 궁극적 목표에 따라 학교 화법 교육은 학생들의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주행 외(2004), 화법 교육의 이해, 박이정, 11, 12p

현행 화법 교육의 목표는 7차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중 하나인 화법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심화선택과목인 화법에 대해 『국어과 교수 학습론』에서는 화법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화법의 이론을 이해하고, 말하고 듣는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삶을 함께 공유하는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화법의 본질을 안다.
나. 화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화법 문화를 형성한다.
다. 목적, 대상, 내용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라. 음성 언어로 사상과 정서를 즐겨 표현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지닌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129p


2.화법의 유형과 발표 주제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서 화법은 실제에 따라 대화/연설/토의/토론/면담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러한 분류에서 연설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설과 설득하기 위한 연설로 나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설 임영환 등이 지은 『화법의 이론과 실제』에서는 정보 제공하며 말하기를 설명적 말하기라 정의하고 있으며 설명적 말하기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나누고 있다.
① 사물에 대한 설명 ② 과정에 대한 설명 ③ 사건에 대한 설명 ④ 개념에 대한 설명
이 중 과정에 대한 설명 부분이 본 발표 주제인 시범보이기 부분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은 다시 묘사하기, 시범보이기, 설명하기로 나뉠 수 있다. 최창렬․유재복․최은정 공저(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 341p

본 발표에서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설 즉 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하위 영역 중에서 시범보이기의 특징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특징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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