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윤리과 수업모형Ⅱ예절과 도덕 3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 3 이웃 간의 도덕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 인간관계의 시작과 끝은 예절이다.
이 단원에서는 중학생 시기의 청소년들이 가족, 친구, 이웃, 그리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에서 겪 는 도덕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예절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도덕적 갈등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기르도록 하 고 있다. 또한, 이 단원은 가정, 친구, 이웃, 사이버 공간을 주제로 하여, 각 주제 영역에서 바람직한 예 절을 습관화하여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절은 지식으로 아는 것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이 단원은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예절을 지식, 감정, 의지가 조화를 이루는 관점에서 살펴본다.
단원명
제재
시간
1.가정생활과 도덕
(1)가정은 나에게 어떤 의미 일까?
1
(2)가정은 언제나 같은 모습이었을까?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배려윤리 -경험사례와 교육적용방안
  • 도덕교육1) 나딩스의 배려 윤리 이론2) 나딩스의 도덕 교육론3) 도덕교육과 배려윤리의 적용 및 한계3. 경험사례 및 분석4. 교육적용방안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인지 발달적 도덕 이론에 기초하여 정교하게 조직된 도덕교육 방법들은 인간 소외와 무관심, 이기주의와 같은 현대 사회의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초래하였다는 비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배려윤리는 이러한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

  • 도덕과교육 정치교육, 도덕과교육 수행평가, 도덕과교육 인지적접근, 도덕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도덕과교육의 학교수업, 도덕과교육의 열린수업, 도덕과교육의 정치교육, 도덕과교육의 수행평가,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접근, 도덕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목적Ⅱ. 도덕과교육의 학교수업1. 도덕과에서의 평가의 문제2. 규범의 습득3. 판단력 형성Ⅲ. 도덕과교육의 열린수업Ⅳ. 도덕과교육의 정치교육Ⅴ. 도덕과교육의 수행평가Ⅵ.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접근Ⅶ. 도덕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배려 모형(정의적 영역

  •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도덕교육) 교육중점, 초등학교6학년 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 평가
  •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중점과 지도내용1. 교육 중점2. 지도 내용1) 개인생활2) 가정‧이웃‧학교생활3) 사회생활4) 국가‧민족생활Ⅵ.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1. 지도 방법1) 통합적인 지도2) 토의식 수업3) 실천을 위한 지도4) 교재의 재구성과 다양한 학습 자료 개발5) 교사들의 모범6) 학년별 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지도 방법 구사7) 인성 교육과의 연계 지도2. 지도 과정(일반적인 모형)1) 도덕적 문제 사태 제

  • 도덕과 교육과정 변천, 고등학교 도덕과 제6차, 고등학교 도덕과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비교
  •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에 다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닌다.”고 하였고, ‘가정․이웃․학교생활’에 대해서는 “가정 ․이웃․학교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이러한 생활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 사태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 판단능력을 신장하여,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 태도와 실천의지를 지닌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개요`목적: 다음 단계로의 이동을 조장하는 것`전제: 높은 단계의 아동은 낮은 단계의 아동들의 도덕적 추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그 역은 불가능함아동은 천성적으로 철학자이기 때문에 선과 악에 대한 근본적인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는 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