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은 크게 중앙행정조직과 지방행정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 교육행정조직은 지방교육 행정조직과는 상위 개념으로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말한다
중앙교육행정조직
1. 수반관리 ( 최고 관리층 ) : 대통령 , 국무회의, 부총리 겸 교육인적 자원부장관, 차관. 차관보, 기획 관리실장을 포함하는 계층으로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 기획, 조직,인사 조정, 통제 에 있어서 최고의 권한과 책임을 가지게 된다. 교육행정에 관한 기본방침과 주요시책을 결정한다
2. 중급관리 ( 중앙 관리층 ) : 국과장을 포함하는 계층으로서 수반관리층이 세워놓은 기본방침이나 기획에 따라 실무의 정책이나 방침을 책정한다.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수반관리층의 방침 또는 정책을 구현하고 업무의 통제와 하급조직에 대한 지도 감독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3. 하급관리 ( 사무 관리층 ) : 사무를 직접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 되어 있고 상부의 지시와 소정의 규정에 따라 행정업무를 집행하는 계층이다
♣ 대통령의 교육행정에 관한권한의 주요 기능
대통령 발포권, 비상조치권, 주요 공무원의 임명권 국무회의 의장권 중앙 행정기관의 지휘 감독권
♣ 국무회의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는 기관으로 행정에 관한 최고 심의 기관이다
각부처간 기능과 사무를 배분하는 수평적 조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교육 정책에 관한 다른 부서와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 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