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은 크게 중앙행정조직과 지방행정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 교육행정조직은 지방교육 행정조직과는 상위 개념으로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말한다
중앙교육행정조직
1. 수반관리 ( 최고 관리층 ) : 대통령 , 국무회의, 부총리 겸 교육인적 자원부장관, 차관. 차관보, 기획 관리실장을 포함하는 계층으로 교육에 관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 기획, 조직,인사 조정, 통제 에 있어서 최고의 권한과 책임을 가지게 된다. 교육행정에 관한 기본방침과 주요시책을 결정한다
2. 중급관리 ( 중앙 관리층 ) : 국과장을 포함하는 계층으로서 수반관리층이 세워놓은 기본방침이나 기획에 따라 실무의 정책이나 방침을 책정한다.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수반관리층의 방침 또는 정책을 구현하고 업무의 통제와 하급조직에 대한 지도 감독을 담당하는 계층이다
3. 하급관리 ( 사무 관리층 ) : 사무를 직접 담당하는 직원들로 구성 되어 있고 상부의 지시와 소정의 규정에 따라 행정업무를 집행하는 계층이다
♣ 대통령의 교육행정에 관한권한의 주요 기능
대통령 발포권, 비상조치권, 주요 공무원의 임명권 국무회의 의장권 중앙 행정기관의 지휘 감독권
♣ 국무회의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는 기관으로 행정에 관한 최고 심의 기관이다
각부처간 기능과 사무를 배분하는 수평적 조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교육 정책에 관한 다른 부서와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 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조직이론
  • 목차서론본론Ⅰ. 조직의 개념과 특성1. 조직의 개념2. 조직의 특성Ⅱ. 조직의 유형1. 조직론의 기초2. 조직의 원리3. 학교조직의 특성Ⅲ. 조직문화 및 조직풍토1. 조직문화 정의 및‘문화의 양파껍질 모형’2. 조직풍토 정의 및‘학교풍토론’Ⅳ. 한국교육행정조직1. 교육행정개념2. 중앙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3. 지방교육행정조직 현황 및 문제점4. 중앙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5. 지방교육행정조직 개선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조직은

  • [교육학] 학교조직의 이해
  • 조직의 이해Ⅰ. 조직의 개념과 원리● 1. 조직의 개념● 2. 조직의 구조● 3. 조직의 구성요소Ⅱ 행정조직의 원리● 1. 계층의 원리● 2. 기능적 분업의 원리(전문화 또는 분업화의 원리)● 3. 조정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5. 통솔한계의 원리● 6. 명령통일의 원리Ⅲ. 교육행정조직의 유형● 1. 권한과 기능의 배부에 의한 분류● 2. 통제방식에 의한 분류● 3. 조직편제방식에 의한 유형Ⅳ. 한국 교육행정조직의 변천● 1. 중앙교육행정조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
  • 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차례○ 한국의 학교제도- 학제 변천 과정- 현행 학제 개편의 필요성과 문제점○ 교육행정제도- 중앙교육행정조직- 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 단위학교행정조직한국의 학교제도학제 변천 과정- 해방 이후 미군정 하에 6-6-4, 6-3-3-4 병행-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교육법(1949. 12. 31)에서 6-4-2-4- 제 1차 교육법 개정(1950. 3. 10) 6-4-3-4- 제 2차 교육법 개정(1951. 3. 20) 6-3-3-4- 방송통

  • 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
  • 교육적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교육자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우선 살펴보고, 이를 시행하는 데 장점과 현황에 있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이의 구체적인 실현으로 등장한 학교 운영위원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교육 자치의 완성을 위해 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Ⅱ.본론* 한국교육행정조직-중앙행정조직 : 교육행정에 관한

  • [행정학]제 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제 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교육법규-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의 기본원리-교육법의 구조제 2 절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학교제도의 개념-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한국의 교육행정조직-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지방 교육행정 조직과 교육자치제도- 한국 교육행정 조직의 문제제 3 절Page  2목차교육법의 성격조장적 성격특별법이면서 일반법적인 성격윤리적 성격특수법적 성격제 1절 교육법규Page  31. 교육법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