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조직]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 중앙교육행정조직, 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I. 중앙교육행정조직
II. 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행정)
1. 교육자치제의 개념
1) 지방분권주의의 원리
2) 주민자치의 원리
3)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의 원리
4) 전문적 관리의 원리
2. 현행 교육자치제도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행정조직
1. 중앙교육행정조직
중앙교육행정조직이란 교육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중심으로 통제력과 지휘, 감독이나 행정적 결정권 등에 관한 중앙정부의 교육행정조직을 뜻한다. 중앙교육행정조직이라 할 때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조직뿐만 아니라 넓게는 대통령과 국무회의까지 포합시킬 수 있다. 행정조직이란 행정권의 행사를 위한 조직이며 행정권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정부에 소속되어 있다(헌법 제66조 제4항). 교육행정권은 대통령을 정점으로 국무회의를 거쳐 교육인적자원부의 체계를 통하여 행사되고 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으로 (1) 교육에 관한 대통령령의 발표 @ 주요 교육공무원의 임명 (3) 국무회의 의장으로서 교육정책수립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국무회의는 대통령, 국무총리, 기타 국무위원으로 구성되는 합의제 기관으로서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정책심의기관이다(헌법 제88조). 따라서 국무회의는 교육에 관해서는 최고의결기관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