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경영교육제도와 교육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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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제도와 교육법규
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
차례
○ 한국의 학교제도
- 학제 변천 과정
- 현행 학제 개편의 필요성과 문제점
○ 교육행정제도
- 중앙교육행정조직
- 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
- 단위학교행정조직
한국의 학교제도
학제 변천 과정
- 해방 이후 미군정 하에 6-6-4, 6-3-3-4 병행
-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교육법(1949. 12. 31)에서 6-4-2-4
- 제 1차 교육법 개정(1950. 3. 10) 6-4-3-4
- 제 2차 교육법 개정(1951. 3. 20) 6-3-3-4
- 방송통신대학 1972년 설치 1981년 학사학위 인정
- 1979년 전문대학 신설
- 교육대학은 2년제로 1962년 신설, 1981년 4년제로 승격
- 1998년 평생교육법에 따른 학점은행제 운영
- 2002년 자립형 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설치
한국의 학교제도
현행 학제의 개편 필요성과 문제점
교육체제 내외의 급속한 변화
지식기반 사회의 심화
저출산 / 고령화 인구구조
단선형 학제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획일성
교육기간의 장기화
국제적 표준에 맞는 학제 필요
입시위주의 비정상적 교육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간의 현격한 수준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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