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아이의 발표 목소리를 크게 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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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아이들은 고학년의 아이들보다는 자신의 동료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덜 의식하는 편이다. 그러나 주위 분위기의 영향력이 아주 없다고 말 할 수는 없다. 발표하는 친구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발표를 잘 못하는 친구가 있더라도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아이들의 발표력이 신장될 수 있다.
② 담임선생님이 발표에 대한 허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1학년 아이들은 담임선생님과 같은 윗사람의 권위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담임선생님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잘 못한 학생을 꾸짖는다거나, 정답만을 강요하는 태도는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의 분위기가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허용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에 대한 잘못된 내용을 발표한 경우라도 학생의 오답을 지적하기보다는 아이들의 생각을 최대한 존중하고 자신감을 저해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이 없는 확산적 질문에서는 더욱 더 아이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모든 아이들의 발표를 일일이 경청하고 엉뚱한 대답이 나와도 이를 수업의 의도에 맞게 교사가 한 번 더 여과하여 정리해 주는 것이 좋다.
③ 학생의 자신감을 길러준다.
발표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은 자신의 의견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과 거의 일치한다고 보아도 좋다. 발표 목소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학급내의 모든 친구들과 선생님이 자신의 의견을 듣기를 원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발표하려는 내용에 대한 자신감을 항상 가지도록 해야 한다. 다음의 몇 가지 활동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자신감을 기르는 데에 유용한 활동으로 적당히 시간을 내어 사용하면 아이들의 자신감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⑴ 소개하기
부끄럼을 많이 타는 아동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기가 잘 알고 있는 다른 친구를 소개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덜 부끄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 활동에서는 아동들의 부끄럼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자신이 자신을 직접 소개하지 않고 먼저 짝을 정한 후에 짝과 인터뷰를 하고 이 과정을 통해 상대방과 친해지며 그렇게 새롭게 알게 된 친구를 소개해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⑵ 우리들의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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