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아이의 발표 목소리를 크게 하는 방법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학년 아이들은 고학년의 아이들보다는 자신의 동료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덜 의식하는 편이다. 그러나 주위 분위기의 영향력이 아주 없다고 말 할 수는 없다. 발표하는 친구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발표를 잘 못하는 친구가 있더라도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아이들의 발표력이 신장될 수 있다.
② 담임선생님이 발표에 대한 허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1학년 아이들은 담임선생님과 같은 윗사람의 권위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담임선생님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잘 못한 학생을 꾸짖는다거나, 정답만을 강요하는 태도는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의 분위기가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허용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에 대한 잘못된 내용을 발표한 경우라도 학생의 오답을 지적하기보다는 아이들의 생각을 최대한 존중하고 자신감을 저해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이 없는 확산적 질문에서는 더욱 더 아이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모든 아이들의 발표를 일일이 경청하고 엉뚱한 대답이 나와도 이를 수업의 의도에 맞게 교사가 한 번 더 여과하여 정리해 주는 것이 좋다.
③ 학생의 자신감을 길러준다.
발표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은 자신의 의견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과 거의 일치한다고 보아도 좋다. 발표 목소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학급내의 모든 친구들과 선생님이 자신의 의견을 듣기를 원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발표하려는 내용에 대한 자신감을 항상 가지도록 해야 한다. 다음의 몇 가지 활동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자신감을 기르는 데에 유용한 활동으로 적당히 시간을 내어 사용하면 아이들의 자신감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⑴ 소개하기
부끄럼을 많이 타는 아동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기가 잘 알고 있는 다른 친구를 소개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덜 부끄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 활동에서는 아동들의 부끄럼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자신이 자신을 직접 소개하지 않고 먼저 짝을 정한 후에 짝과 인터뷰를 하고 이 과정을 통해 상대방과 친해지며 그렇게 새롭게 알게 된 친구를 소개해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⑵ 우리들의 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의 장기 일생 계획서
  • 1학년의 과정 속에서 날 향한 주님의 인도하심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기도하는 가운데 꿈꾸게 되는 미래를 멋지게 그려보고자 한다. 이런 좋은 기회를 주신 교수님과 이 수업을 듣게 하신 주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인생 설계에 발을 디뎌본다. 2. †나의 소명 간증 문“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이사야 6

  • 고교평준화의 장점과 단점
  • 하는 차원에서도 평준화는 걸맞지 않는 정책이다. 넷째, 우수학생이 보통학생 때문에 희생당하는 제도다. 다섯째, 평준화가 오히려 학력 인플레 심리를 자극해 실업교육과 특성화교육을 어렵게 한다. 평준화 폐지에 더욱 무게를 실어준 것은 지난해 한 사설평가기관이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표준학력검사’ 결과였다. 연구소는 11년 전 43개 고교생을 대상으로 치렀던 시험을 재 시행한 결과 평균점수가 크게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특히 비평

  • [교육철학] 국제중 설립에 대해한 언론사별 입장
  • 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 모두 살리는 윈윈정책을’ 조선일보 사설>․ 국내 영어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고 그만큼 사교육비에 부담이 큰 만큼 국내 국제중과 같은 전 과목 영어수업의 형태를 띈 학교를 많이 만들어 수요에 대한 공급을 하자고 말하고 있다.3) 국제중을 졸업한 뒤, 유학을 가거나 할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국제중 뿐만 아니라 국제고까지 연계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다.국제중 진학이 일반계 중학교 진학에 비해 유리한 학생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아이들이 손을 들어 반짝반짝하는 제스처를 취한다. 또한 모둠을 만들자고 하면 즐겁게 모둠 만들다 그대로 멈춰라라는 노래는 부른다. 이처럼 학생들이 약속된 규칙에 따라 잘 통제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이 동영상이 제작되기 이전의 수업에서 교사가 강화를 주어 형성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칭찬박수를 치자고 했을 때 학생들이 정확히 세 번의 박수를 치게 하기까지 교사가 칭찬 등의 정적강화를 부단히 제공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1학년 이##의 글)3. 평가 방법상대평가이기 때문에 국어과 교사들이 모두 모여 작품들을 읽어보고 가장 잘된 작품을 선택한다. 그리고 왜 그 작품이 잘 되었는지에 대한 항목을 적는다. 그리고 그 항목을 기준으로 다른 학생들을 평가하여 가장 잘 한 학생보다 부족한 부분에서 감점을 한다. 그러나 이 역시 쓰기를 평가하는 방법이 주가 된다. 실제로 학생들이 발언을 할 기회는 적다. 발표를 하게 되더라도 당시 담당 교사의 주관으로 평가를 한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