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분석의 목적과 수업의 배경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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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수업을 분석하면서 얻고자 하는 것은 교사가 될 우리가 앞으로 현장에 나가서 다른 교사의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눈’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그것을 위해서는 평가할 수업의 핵심을 볼 수 있어야 하고 그 기저에 깔린 교사의 교수-학습 가정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이론적 증거나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장단점과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전문성 있고 동료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우리는 이규철 선생님의 수업의 특징을 세밀히 살펴보면서 교수전략과 교수학습 가정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의 장단점과 개선점을 논의하여 앞으로 교사가 되어 현장에서 수업을 하거나 평가를 할 때 지표로 삼고자 한다.
우리가 선정한 선생님은 안양 성문고등학교 문학 선생님으로 근무하시는 이규철 선생님이다. 우리 조는 수업비디오를 선정하기 위해 KBS <현장 다큐, 선생님>이라는 프로그램을 참고했다. 많은 선생님들의 수업이 소개되어 있었지만 이 중 이규철 선생님이 가장 교과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특별히 이규철 선생님을 수업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의 핵심은 독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규철 선생님의 수업은 문학작품을 읽고 독자의 반응을 활성화시키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선생님의 수업특징에 맞추어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Ⅱ. 본론
2. 수업의 배경정보
안양 성문고 이규철 선생님은 국어, 그 중에서도 문학을 가르친다. 문학이란 과목은 단순히 학교에서 교사의 강의를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이외의 공간에서도 언제든지 접할 수 있는 것이며, 학업을 위해 학습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지만 감상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교과관을 바탕으로 이규철 선생님은 한 작품을 읽어도 그 배경지식을 암기하는 차원이 아니라, 읽는 독자로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그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인터뷰 초반에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이규철 선생님은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학작품을 자신의 방식대로 곱씹을 수 있도록 수업시간에 여러 가지 활동들을 제안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 교실에서는 학생들을 그룹핑하여 토론을 하게 하기도 하고 시청각실에서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기도 하며, 도서관에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보통 다른 학교의 수업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규철 선생님은 수업을 할 때 목소리가 분명하고 크다. 이 때문에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의 목소리가 크고 분명하게 들려서 학생들이 수업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다. 또한 선생님은 학생들과 친근하게 대화를 나눔으로써 학생들이 교사와 말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갖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선생님의 특징 때문에 학생들은 수업에 집중할 수 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어렵거나 모르는 것이 있을 때 교사에게 자유롭게 질문을 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유발하기 위해 교사가 질문한 것에 대해 학생들이 답변하는 어떤 것이라도 그것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집고 넘어가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더욱 자유롭게 생각하고 발언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또한 문학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 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더욱 친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수업이 시종일관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적극적인 분위기였다. 뿐만 아니라, 이규철 선생님은 강의식으로 수업을 할 때에도 큰 목소리와 다양한 제스처를 통해서 아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웃음이 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화기애애한 수업분위기를 형성하였다.
이규철 선생님은 동료교사와의 국어교과협의회에서도 활발한 참여를 하고 있다. 이규철 선생님은 신문을 이용한 문학수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더욱 많은 국어교사들이 신문을 이용하여 효과적이고도 재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하루 일과가 끝나면 다음 번 수업을 위해 연구에 들어간다. 신문을 이용한 수업을 하려다 보니 매일매일 신문을 꼼꼼하게 읽고 수업에서 사용할 부분을 발췌해야 한다. 이처럼 이규철 선생님은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할 뿐만 아니라, 더 새롭고 나은 수업 내용과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3. 수업 분석
1) 관찰한 수업의 특징
이규철 선생님의 문학수업은 기존의 문학 수업과 사뭇 다르다. 20세기에 들어서 문학 감상의 패러다임이 작가의 진의를 감지하려 노력하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소극적 읽기에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텍스트를 재해석하여 자신이 받아들인 바에 주목하는 적극적 읽기로 바뀌었다. 기존의 수업이 소극적 읽기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면 이규철 선생님은 적극적 읽기의 패러다임에 기반 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업 속에서 이규철 선생님은 끊임없이 아이들에게 작품을 읽고 자신의 느낌에 주목하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작품 속에서 얻어낸 요소들을 학생 자신의 의도대로 재구성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 선생님이 수업시간을 통해서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적극적 읽는 방법과 적극적 읽기를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적극적 읽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규철 선생님의 수업에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들로 많은 부분 구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용운의 시 ‘나룻배와 행인’를 직접 소리 내어 읽어보고, 시인 한용운의 족적을 지도에 기름종이를 놓고 그려가며 따라간다거나, 시를 패러디해서 발표해보고, 사진으로 이야기를 구성해서 스토리 보드를 만들고, 소설 신문을 만드는 등 동영상에서는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 있다. 어떤 부분들은 기존의 수업에서는 지식의 형태로 전달하던 것도 이 교사의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활동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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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장창영(2004). “The implication of the parody poetry education”. 한국언어문화 (구 한양어문), 26(0),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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