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미국의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칭찬 교육

2. 자유로운 수업 시간

3. 민주시민이 되는 연습

4. 다양한 언어지도 방식

5. 미국의 유아교육 기관

6. 영재교육과 조기교육

7. 가난한 아이들

8. 홈스쿨링

본문내용
1. 칭찬 교육

미국 아이들은 누구나 하루 한 번씩은 반드시 칭찬을 받는다. 정리를 잘해서, 인사를 잘해서, 큰소리로 대답해서....사소한 일이지만 칭찬을 받은 아이는 하루가 즐겁다. 아이가 유치원에서 시시한 발표회를 하거나 작은 선물을 만들어 올 때도, 엄마들은 그 자리에서는 물론이고, 가족이 다 모인 식사시간에도 반드시 칭찬해준다.

아이가 말썽을 부리거나 부진할 때도 우선 장점을 찾아 칭찬부터 해주고 어떠한 점 한 가지만 고치면 좋겠다고 말해준다. 누구든지 잘못을 저지르면 우선 긴장하게 되는데, 그런 사람에게 큰 소리를 치면 오히려 의욕이 없어지고 반발심만 더 생긴다. 그러나 칭찬을 받으면 미안하다는 마음을 갖게 되고 더 잘하려고 한다.

칭찬 교육법은 학교나 유치원에서도 보인다. 교사들은 항상 사탕을 많이 가지고 다니면서 아이들에게 숙제를 안 해오면 혼난다고 말하지 않고, 숙제를 잘해 오면 사탕을 주겠다고 말한다. 잘못했을 때 혼내기보다는 잘 하면 크게 칭찬하는 것이 그들의 교육방식인 것이다. 특히, 학생들을 절대로 직접 비난하지 않으며, 문제아에게도 우선 그 아이의 장점부터 부각시켜 준다. 이런 교사의 칭찬 한 마디는, 아이가 자신의 특기를 살려 나중에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어떤 유치원에서는 1주일에 1시간씩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학급친구의 장점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그러면 "그림을 잘 그린다", "청소를 잘 한다"와 같은 흔한 칭찬에서부터 "신발 끈을 잘 맨다","목소리가 듣기 좋다"와 같이 독특한 칭찬도 나온다. 이런 칭찬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과 친구의 개성을 발견하기도 하고, 우정도 돈독하게 만든다. 학급 분위기도 훨씬 화기애애해지니까 교사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필요 이상으로 칭찬을 남발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지적한 바 있다. 칭찬에 익숙한 아이들은 늘 칭찬 받기를 바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땐 자신의 똑똑한 이미지를 잃게 될까봐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 교육사상1)교육의 목적 2)유아교육사상3)교육의 원리4.페스탈로치가 교육계에 미친 영향1)독일2)프랑스3)영국4)미국5.페스탈로치의 명언6.페스탈로치의 저서7.참고 문헌Ⅱ.프뢰벨1.생애2.프뢰벨의 업적1) 슈필가베2) 은물3) 일반 독일 학교4) 자기교수와 자유교육에로 이끄는 직관교수의 학교5) 유아교육 지도자 양성시설3. 프뢰벨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배경1) 튜링겐 숲2) 프뢰벨 시대의 철학3) 독일 낭만주의4) 낭만주의 교육학5) 페스탈로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즉,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과학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내게 되었고, 그 결과 심리학, 의학, 정신분석학, 교육학 등 각 분야에까지 적용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의 지도와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개인과 여러 기관의 노력으로 직업여성의 자녀를 돌보기 위한 보육 차원의 교육 프로그램도 증가하였다. 심리학적 이론으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유아교육과 관련되었으며, 미국의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즉,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과학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내게 되었고, 그 결과 심리학, 의학, 정신분석학, 교육학 등 각 분야에까지 적용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의 지도와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개인과 여러 기관의 노력으로 직업여성의 자녀를 돌보기 위한 보육 차원의 교육 프로그램도 증가하였다. 심리학적 이론으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유아교육과 관련되었으며, 미국의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잘못된 행동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