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협동놀이는 언어적주장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학구적 행동은 외현적 문제 행동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혼자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는 부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협동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학구적 행동은 놀이 방해, 놀이 단절과 모두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비놀이 행동은 놀이 상호작용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언어적 주장이 혼자놀이를 부적으로, 협동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놀이 단절이 혼자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놀이 방해가 학구적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서론-
인간은 일생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내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유아기동안 인간은 또래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어울려 지내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는 것은 건전한 적응을 위한 기본적 지표가 되는 유아기의 주요한 발달 과제이다 현대 사회의 변화로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그들은 긍정적인 또래 관계와 사회적 기술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유치원에서의 성공적인 적응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문적인 성공과도 연관된다.
즉, 유아기에[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적응적인 또는 적응성 없는 참여의 패턴이 아동기와 구 이후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또래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정에서 Petty(2009)는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은 그들의 현재와 미래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아기는 놀이기로 놀이가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또래 관계 역시 놀이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는 다른 유아의 의견, 태도, 아이디어를 접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받게 되므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고, 함께 놀이 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또래 관계인 놀이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유아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공격적이거나 또는 위축되는 부정적인 또래 관계를 보여주는 유아를 구별 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는 유아를 위한 교수 전략으로 놀이 활동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지속되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야한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능력의 발달 또는 놀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놀이는 유아가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여 차례 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와 같은 능력을 획득하고 공고히 하는 색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Johnson등(2001)은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양방향적 관계라고 했고 몇몇 연구자들(Howes & Phillipsen, 1998; Kontos, Burchinal, Howes, Wisseh, & Galinsky, 2002)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사회극놀이 참여정도나 사회적 복잡성 수중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유아 자극놀이Ⅵ. 6주차 - 스트레스와 대처Ⅶ. 7주차 - 좋은 부모되기 / 프로그램 최종평가 및 설문지 사후검사◉ 개요■ 부모-자녀관계의 의미부모와 자녀는 다음과 같은 상호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고,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한 것 입니다.첫째,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는 자녀의 출생 직후부터 혹은 태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인간의 발달이 인생의 초기경험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

  • 자폐증99
  • 사회적 특징 중의 하나는 다른 사람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려고 하지 않는 사회적 무관심으로 표현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다. 때로는 그들 자신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다.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자폐적 증상을 가진 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이에 관한 이론 중의 한 가지는 사람이 있음으로 해서 얻어지는 생화학적 즐거움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자폐 아동의 증상은 유아기 때부터 인지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행동 문제, 학업포기, 학습문제, 인터넷 중독 등 각종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이 건전한 성인으로 자라나기 위하여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이슈화가 필요한 시점이다.또한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 또래에서의 적응상 문제가 그때그때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그 부정적 결과가 아동기, 청소년기의 문제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로 이어지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므로 인간의 정신건강 예방 차원에서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적 풍토, ⑤ 또래와 형제자매들의 반응, ⑥ 유아 자신의 지적, 사회․정서적 특성 등의 6가지를 들고 있다. 여기에서 ①부터 ⑤까지는 사회․문화적 규범과 관련이 있다. 유아를 가까이 에서 돌보는 사람(예컨대 부모, 교사, 할머니, 유모 등)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행동이 문제가 있는가 없는가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지나치게 정리정돈을 요구하는 양육자의 기준으로서는 약간의 흐트러짐도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간의 부부관계가 중요한 모델이 된다. 다양한 사회적 역할과 문화적 경험을 하도록 도와줘야한다. ④ 자아정체감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Freud의 이론에 따르면 자아의 형성은 ‘구순기’에 일어난다. 구순기란, 생후로부터 약 1년 반까지의 시기에 유아의 생존 및 쾌락 획득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신체부위는 입, 입술 그리고 혀다. 생후 8개월 정도가 되며 이가 나기 시작하면 유아는 좌절감을 경험할 때 깨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