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협동놀이는 언어적주장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학구적 행동은 외현적 문제 행동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혼자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는 부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협동 놀이는 놀이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 놀이 단절과는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학구적 행동은 놀이 방해, 놀이 단절과 모두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비놀이 행동은 놀이 상호작용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언어적 주장이 혼자놀이를 부적으로, 협동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는 놀이 단절이 혼자놀이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놀이 방해가 학구적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서론-
인간은 일생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내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유아기동안 인간은 또래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어울려 지내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숙달하는 것은 건전한 적응을 위한 기본적 지표가 되는 유아기의 주요한 발달 과제이다 현대 사회의 변화로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그들은 긍정적인 또래 관계와 사회적 기술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유아들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유치원에서의 성공적인 적응뿐만 아니라 이후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학문적인 성공과도 연관된다.
즉, 유아기에[ 또래 관계에서 나타나는 적응적인 또는 적응성 없는 참여의 패턴이 아동기와 구 이후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또래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정에서 Petty(2009)는 유아들이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은 그들의 현재와 미래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아기는 놀이기로 놀이가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또래 관계 역시 놀이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는 다른 유아의 의견, 태도, 아이디어를 접하는 많은 기회를 제공받게 되므로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고, 함께 놀이 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또래 관계인 놀이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유아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공격적이거나 또는 위축되는 부정적인 또래 관계를 보여주는 유아를 구별 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놀이가 유지되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므로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는 유아를 위한 교수 전략으로 놀이 활동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들이 또래와 놀이가 지속되는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야한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능력의 발달 또는 놀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놀이는 유아가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여 차례 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기와 같은 능력을 획득하고 공고히 하는 색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Johnson등(2001)은 유아의 놀이와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양방향적 관계라고 했고 몇몇 연구자들(Howes & Phillipsen, 1998; Kontos, Burchinal, Howes, Wisseh, & Galinsky, 2002)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사회극놀이 참여정도나 사회적 복잡성 수중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