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교육과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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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또래집단과 발달
1. 또래집단의 중요성
2. 또래 사회성의 발달
3. 또래 사회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우정
5. 또래수용
6. 또래 집단
7. 또래 관계와 사회화
Ⅱ. 미디어media와 발달
1. 텔레비전TV
2. 컴퓨터COMPUTER
Ⅲ. 학교 교육과 발달
1. 학급과 학생 집단의 크기
2. 교육 철학
3. 학교 진학
4.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본문내용
(1) 또래 집단의 중요성

또래관계가 아이들의 발달에 중요한가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서는 부모에게서만 길러진 아이들의 그룹과 그렇지 않은 조건에서 자란 아이들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인간이 아닌 다른 영장류를 대상으로 이러한 실험을 한 과학자들은 또래의 연대감이 부모에 대한 애착만큼 강력하지는 않아도, 사회적인 능력에 있어서 매우 절대적임을 알아냈다. Harlow는 어미를 포함하는 rhesus 원숭이 집단을 또래와 격리하여 키운 다음 이 원숭이들을 동년배 원숭이들에게 노출시켰을 때 또래들을 회피하며 부적응적 공격성향과 낮은 협동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아냈다.

(2) 또래와 부모와의 관계

그렇다면 아동의 또래와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는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가? Harlow 앞서 소개된 실험과는 반대로 유아기 rhesus 원숭이들을 어미와 격리하여 또래 속에서만 양육하였다. 이 원숭이들은 서로 간에 강한 애착을 보이고 분리 경험 시에 강렬한 불안감을 느끼며 그룹 외 원숭이들에게는 매우 공격적이었다. 또한 성장 후 다른 원숭이들에게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복종적이 되는 등 행동상의 문제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러한 발견이 인간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은 1940년대에 Anna Freud와 Sophie Dann이 실시한 실험의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다. 그들은 부모가 나치에 의해 가스실에서 학살당한 6살 독일-유태계 아이들을 모아놓고 몇 년간 집단생활을 하게 했다. 관찰결과 아이들은 양육자에게 부정적인 애착을 보이고 양육자와의 분리 경험시에 심한 분노를 드러냈다. 또, 자신들 서로에게는 쉽게 마음을 열고 안정감을 얻으며 서로를 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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