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사학 공도에 비추어본 오늘날의 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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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래에 ‘학교 교육의 붕괴’, ‘학교의 학원화’와 같은 일간지 헤드라인이 낯설지 않다. 이는 작금의 공교육이 위기상황에 직면해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 방과 후 학교, 수준별 반편성 등의 정책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교육 강화’라는 하나의 주제를 향해 나아가려는 일련의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시장은 날로 흥성하고 있고 공교육이 쉽사리 살아날 것 같지는 않다.
이러한 현상의 기저에는 교육에 대한 우리 국민의 남다른 관심이 있다. 주지의 사실이다시피 그것은 가히 ‘한국적 교육열’이라고 명명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교육에 대한 관심이 하루아침에 생긴 것 같지는 않다. 이는 예로부터 전해온 것인바, 특히 고려시대의 공교육기관인 국자감과 사교육기관 12공도의 대립구도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국자감이 국민―엄밀한 의미에서는 귀족―의 교육욕구를 해소해주지 못함에 따라 사교육기관인 12공도가 대두되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예종의 국자감 진흥책 등은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도 심대하였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고려시대의 사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는 12공도, 그 중에서도 대표 격인 최충의 문헌공도의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 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이 오늘날의 공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Ⅱ. 12공도의 설립 및 특징
1. 국자감의 쇠퇴와 12공도의 설립
통일 신라 이후 한반도의 새로운 통일국가로 들어선 고려는 건국 초기 태조 때부터 교육 분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던 것이 성종 대(代)에 이르러 보다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성종) 5년(986) 7월에 명령하기를 “… 학교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과목으로 시험을 쳐서
이를 뽑기로 하였다. 김유란, 고려 사학 12공도의 교육과정과 그 특징, 동국대학교, 2010, p.6에서 재인용.
(성종) 8년 4월에 명령하기를 “대학 조교수 송승연(宋承演)과 남해도 나주목(南海道羅
州牧)의 경학박사 전보인(經學博士全輔仁)은 교육 사업에 꾸준하므로 마땅히 표창할 것인
바 송승연에게는 9등(九等)을 뛰어 올려 국자박사(國子博士)로 임명하고 비공복(緋公服)한
벌을 줄 것이요 전보인에게는 공복 한 벌과 쌀 50석을 줄 것이다. 그리고 지금부터 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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