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차 례 ◈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1.1.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2. 개화기의 교육
나. 일제 강점기
1. 식민지 교육
2. 교육독립투쟁
다.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군정기의 교육
2. 교육과정별 인간상의 변천
라.맺음말
* 우리의 교육은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 학교본위: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듯이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 공교육제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영되는 제도라는 뜻이다.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삼국/고려/조선)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
교육의 기회는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에게 제한.
중앙정부와 지방관서가 설립, 운영하는 관학과
개인들이 운영하는 사학으로 구성
관리임용시험제도인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 유지
처음부터 정부가 교육을 지배하고 운영 (서양은 교회의 관리하에 있었다.)
언어 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
[삼국] 고구려의 교육제도
태학 (서양의 ‘볼로니아 대학’ 영향)
경당 ( 서양의 수도원학교)
등장
중국 전진영향. 4C 소수림왕 때 설립.
목적
고급인재 양성
내용
유교경전(사서삼경)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토론식 수업 절충
대상
귀족자녀(소수엘리트 교육)
의의
① 최초의 형식적 교육기관
② 고구려 최고의 국립고등교육기관
③ 교육을 통한 유능한 인재양성→ 국가발전(정치적)
등장
5C 장수왕때 지방에 설립
목적
전인양성. 힘과 슬기가 조화된 청년양성
내용
경전교육 + 무술교육 + 체육교육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시범실습
대상
평민자녀(평등교육 구현, 교육의 대중화)
의의
① 최초의 민간단체인 사립초등교육
② 심신단련. 여가선용. 극기정신배양.
③ 교육대중화
④ 교육을 통한 민족전통문화 보존에 관심
⑤ 조선시대 서당 교육발전에 영향을 준다
⑥ 민족 자생적으로 등장
삼국 [백제, 신라의 교육제도]
백제의 교육
신라의 교육- 화랑도 교육
(서양┌ 중세「기사도 교육」)
연혁
*중국의 동진 영향
*삼국 중 교육,정치,문화 가장 먼저 발달
*고대 일본 아스카문화 형성에 크게 영향 줌 (왕인박사)
목적
인재양성(도덕적 인간)
기관
태학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토론,대화
의의
* 개방적 개인차 존중
* 교육과 정치의 밀접한 관계
* 율령공포, 박사제도, 유학생파견, 외교사절 파견.
* 역사편찬 등의 사실토대로 교육현황 파악한다
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 출발
6C 진흥왕 공인, 본격 교육 역할
목적
전인양성, 일상생활 통해 힘,슬기 배양 애국청년 양성
제도
사교육
내용
세속5계 + 3덕
기능
① 전사단체 ② 사교단체 ③ 학문구현단체
④ 종교단체 ⑤ 인견수련단체
정신
유교 + 불교 + 도교 + 신라인의 고유신앙
의의
① 사립고등교육기관 ② 최초전인교육실시
③ 무술교육도 실시 ④ 씨족적 전통 강하다
⑤ 도교 영향 크게 받음
⑥ 고려「12공도」영향 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요약
  • 교육과정 자료 활용의 경직성 초래➌ 교사 자신이 실천할 수업 계획과 수립제 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1954년 교육과정 제정 이후 현재 7차 교육과정 운영 중.→일정 시간 후, 교육과정의 적합성 변화 so. 개정이 필요.▣재 우리의 교육과정 - 대부분이 서양식 교과로 이루어 짐.→서구 문화 도입으로 인한 전통적 교육과정과의 단절.※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1946)1)배경▪미군이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미군정청에 건의, “신조선의 조선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1. 역대 한국의 교육부의 역사와 변화방향 및 시사점1. 대학입학제도를 통해 알아본 교육부의 사회적 성격 32. 대학입학제도의 역사 41) 한국의 대입제도 42) 대입제도의 기능 및 갈등의 쟁점 43) 대학자율과 국가관리를 기준으로 한 대입제도의 변천사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한국의 대입제도가 변화해온 과정과, 입시제도를 바꾸면서 겪어온 많은 논란과 문제점들, 현행입시제도의 모습을 살피고, 외국의 대학입학시험 사례를 살피면서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2. 본 론Ⅰ. 한국의 입시제도(1) 우리의 공교육과 더불어 ‘한국 교육의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평등은 실현된다고 본 것이다. 4) 초등교육에서는 차별이 있을 수 없지만 중등교육과 대학은 능력 있는 인재들에게만 주어져야 한다고 봄. 3. 허용적 평등을 위한 법적 규정 1) 헌법 제31조 1항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교육기본법 제4조 :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는다.” 3부. 가정의 경제적 배경과 교육기

  • 제도화이론 레포트
  • 7장. 선발제도와 교육경쟁1. 사회이동과 교육선발 : 개요1) 사회이동과 선발기능* 사회이동의 의미 : 하나의 사회적 지위에서부터 다른 지위로의 변화* 사회이동의 종류 : 수직적 이동 -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상승 또는 하락으로 사회적 지위의 변 화를 수반하는 것(하강이동, 상승이동)수평적 이동 - 사회적 지위의 변화가 없이 지역적으로 위치를 바꾸는 경우나 기능면에서의 변화가 있는 것 ex) 이농현상전근지역적 이동세대간 이동 - 세대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