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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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② 향사(享祀)의 강화
2. 소학의 중시
3. 조선의 교육과 현대공교육제도의 비교
1)조선의 교육2)현대 공교육제도

2장. 조선의 교육적 인간상 - 선비
1. 선비의 어원
1)선비란 어질고 지식있는 사람
2)문무를 겸비한 이상적인 사람
3) 선비의 의미
(1)선비의 바른 모습(2)선비는 실천 철학자
(3)선비의 가치는 德(4)선비는 학덕 겸비인
2. 선비 정신
1)고구려의 조의선인2)신라의 화랑도
3)고려의 신랑4)선비정신의 개념
(1)입지(2)선비는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침
(3)예의와 염치를 지킴
3. 현대선비의 모습
4. 선비의 특성-도덕적 기품
5. 선비의 역할

3장. 조선의 관학(1) - 성균관
1 성균관의 설립목적
1) 성리학의 연구와 보급 2) 사회지도자의 양성(成人材)
3) 유교적 대의명분의 선양(明人倫)
2 성균관의 구조
1) 문묘 2) 학교
3. 성균관의 교관직제
4. 성균관의 입학자격
5. 성균관의 생활
2) 경학(經學)과 강학(講學)
6. 성균관 유생의 활동
7. 수학기간과 원점제도
8 성균관의 교육과정
10. 성균관의 재정
11. 성균관과 사학
1) 공식적인 교육기관2) 성균관의 대성전
3)성균관(成均館) 명륜당(明倫堂)

4장. 조선의 관학(2) - 4학
1. 4학의 설립
2. 4학의 성격
1) 중등 수준의 관학 2) 문묘가 없는 관학
3) 성균관의 예비학교 4) 과거 준비학교
3. 4학의 교육내용

5장. 조선의 관학(3) - 향교
1. 향교의 설립과 전개
2. 향교의 설립목적
1) 지방민의 교화 2) 통치 체제에 필요한 관료자원의 확보
3. 향교의 구조와 조직
1) 구조 2) 교관
4. 향교의 입학자격과 학생
1) 입학자격 2) 입학절차
3) 향교생의 특전 4) 향교의 실제 교생
5. 향교의 교과
6. 향교의 성격 변화
7. 향교의 사회적 기능
1) 이념적 국가기구 2) 향촌에 유교적 습속의 보급
3) 향촌사회의 향풍진작

6장. 조선의 잡학교육
1. 고려의 교육제도 2. 고려의 잡학교육
3. 조선 잡학교육

7장. 조선의 과거제도
1. 생원․진사시(소과) 2. 문과(대과)
3. 무과 4 잡과

10장. 조선의 서당
1 서당의 형성 2 서당의 변화
3. 서당의 구성과 교육내용
4. 서당의 특징
5. 서당교육 확대의 의미
1) 유교적 사회문화 질서의 유지
2) 사회변동의 가속화 요인
6. 서당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1) 개별화 교육 2) 무학년제

11장. 조선의 서원
1. 서원의 등장 2. 학교적 성격으로의 발전
3. 서원의 변질 4. 서원의 구성과 교육내용
5. 서원과 서당의 차이점?

12장.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질문
1) 조선시대에도 현재 우리나라의 학원 같은 사교육 기관이 존재 했었는지요?
2) 초등교육 기관이라고 할수 있는 서당에는 양인의 자제들이 다녔나요?
3) 이름 높은 양반의 자제들은 개인 과외 처럼 개인 교습을 했었나요?

본문내용

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에 유교적 예속(禮俗)을 정착시켜 사회의 기강을 세우려는 국가 중심의 사회지배형태로, 이로 인해 실천적인 유교규범을 담고 있는「소학」(小學)과 유교적 의례가 담겨 있는「주자가례」(朱子家禮)가 중시되었다.
② 향사(享祀)의 강화
관학인 성균관과 향교에 문묘를 두고 향사(享祀)라고 불리는 각종 의례행사를 거행하였으며, 향교의 주요 기능을 향촌사회의 교화에 두었다.
2. 소학의 중시
1) 「소학」은 남송대의 주자가 편집한 초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리학의 입문서다.
2) 「소학」은 실제적인 처방이 결여되어 있는 효경에 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위지침들로 구성되어 있어 중시되었다.
3) 「소학」은 향교, 4학, 서원, 서당의 필수과목이었으며, 향교와 4학에서 성균관으로 올라가는 승보시의 필수과목이기도 했다.
4) 권근은 「권학사목」에서 모든 경전의 학습에 앞서 「소학」을 읽어야 한다는 ‘소학선강’(小學先講)의 원칙을 내세웠다.
3. 조선의 교육과 현대공교육제도의 비교
1)조선의 교육
교육의 주도: 국가. 교육비 부담: 중․고등교육의 교육비 교육 대상: 원칙적으로 양반. 정규의 교육과정: 존재. 위계에 의한 학교제도: 중등과 고등교육만 연계. 전문적 교사: 존재
2)현대 공교육제도
교육의 주도: 국가, 국가 부담: 기본적으로 초등교육비 국가부담 (중학교의 의무교육도 일부 실시) 교육대상: 전국민. 정규의 교육과정: 존재. 초․중등․고등교육이 연계됨. 전문적 교사: 존재
2장. 조선의 교육적 인간상 - 선비
1. 선비의 어원
선비는 학덕을 겸비한 인격자요, 단아한 문사이며 수양된 능력인인 동시에 겸손한 예술인으로 직업여하를 막론하고 멋있는 사람이라 하겠다.
1)선비란 어질고 지식있는 사람
선비라는 말은 순수한 우리말이다. 어원적으로 살펴보면 '어질고 지식있는 사람'을 뜻하는 라는 말에서 왔다고 한다. 선비의 '션'은 몽고어의 '어질다'는 말인 'sait'가 변형된 'sain'관련되고 는 몽고어 및 만주어에서 '지식 있는 사랑'을 뜻하는 '박사'의 변형인에서 온 말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또 선이 선비의 음역을 한자로 나타내었다고 보는 견해로써 '은'은 '山과 人'으로 된 글자로써 산에 사는 사람이란 글자이다. 따라서 이는 황하유역의 중국문화에서 나온 것이 라기 보다는 장백산을 중심으로 한 우리 민족의 선비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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