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차 례 ◈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1.1.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2. 개화기의 교육
나. 일제 강점기
1. 식민지 교육
2. 교육독립투쟁
다.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군정기의 교육
2. 교육과정별 인간상의 변천
라.맺음말
* 우리의 교육은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 학교본위: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듯이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다.
* 공교육제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영되는 제도라는 뜻이다.
가.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삼국/고려/조선)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
교육의 기회는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에게 제한.
중앙정부와 지방관서가 설립, 운영하는 관학과
개인들이 운영하는 사학으로 구성
관리임용시험제도인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 유지
처음부터 정부가 교육을 지배하고 운영 (서양은 교회의 관리하에 있었다.)
언어 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
[삼국] 고구려의 교육제도
태학 (서양의 ‘볼로니아 대학’ 영향)
경당 ( 서양의 수도원학교)
등장
중국 전진영향.
4C 소수림왕 때 설립.
목적
고급인재 양성
내용
유교경전(사서삼경)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토론식 수업 절충
대상
귀족자녀(소수엘리트 교육)
의의
① 최초의 형식적 교육기관
② 고구려 최고의 국립고등
교육기관
③ 교육을 통한 유능한 인재
양성→ 국가발전(정치적)
등장
5C 장수왕때 지방에 설립
목적
전인양성.
힘과 슬기가 조화된 청년양성
내용
경전교육 + 무술교육 + 체육교육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시범실습
대상
평민자녀(평등교육 구현, 교육의
대중화)
의의
① 최초의 민간단체인 사립초등교육
② 심신단련. 여가선용. 극기정신배양.
③ 교육대중화
④ 교육을 통한 민족전통문화 보존에
관심
⑤ 조선시대 서당 교육발전에 영향을
준다
⑥ 민족 자생적으로 등장
삼국 [백제, 신라의 교육제도]
백제의 교육
신라의 교육- 화랑도 교육
(서양┌ 중세「기사도 교육」)
연혁
*중국의 동진 영향
*삼국 중 교육,정치,문화가 가장
먼저 발달
*고대 일본 아스카문화 형성에 크게
영향 줌 (왕인박사)
목적
인재양성(도덕적 인간)
기관
태학
방법
언어설명적 교수. 토론,대화
의의
* 개방적 개인차 존중
* 교육과 정치의 밀접한 관계
* 율령공포, 박사제도, 유학생파견,
외교사절 파견.
* 역사편찬 등의 사실토대로 교육
현황 파악한다
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 출발
6C 진흥왕 공인, 본격 교육 역할
목적
전인양성, 일상생활 통해 힘,
슬기 배양 애국청년 양성
제도
사교육
내용
세속5계 + 3덕
기능
① 전사단체 ② 사교단체
③ 학문구현단체 ④ 종교단체
⑤ 인견수련단체
정신
유교 + 불교 + 도교 + 신라인의 고유신앙
의의
① 사립고등교육기관
② 최초전인교육실시
③ 무술교육도 실시
④ 씨족적 전통 강하다
⑤ 도교 영향 크게 받음
⑥ 고려「12공도」영향 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요약 정리
  •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①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지배계급의 자제들을 대상으로 관리의 양성과 선발에 주목적을 둠.-사서삼경(四書三經), 유학, 중국의 고전 중심의 교육내용. -백성의 대부분은 문맹(권력에 의존적이 되도록 만듬) -한글창제 (백성의 학습기회 확대 // 지배계급은 여전히 한문사용)②관학과 사학의 병존- 왕조 초기에는 집권세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학이 흥하고, 후기

  • 제4장 한국교육 변 천의 사회적 배경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목 차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2)개화기 교육2.일제 강점기1)식민지교육2)교육 독립투쟁3.분단하의 학교제도1)미 군정기2)국민교육제도의 형성3)몇 가지 특징4)교육개혁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1)개화기 이전의 교육▶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 ●교육기회 -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만 허용(지배의 용이성 확보) ●백성의 대부분 – 글 못 읽는 문맹●세종 임금의 ‘한글’ 창제 - 백성들에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2)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Rousseau : 교육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모든 조성 활동이다.2) Ellen Key : Key여사는 아동 개성의 계발과 자유로운 자기발전의 주장하였으며 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비결을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하였다.(3) 사회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Dewey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요약
  • 교육과정 편제▸교과활동, 특별활동3)문제점❶지식의 구조와 발견학습을 강조한 나머지 수학/과학 학습내용 과다해지고 어려워 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지식의 실용적 측면을 간과❷지식의 구조에 대한 강조->분과주의를 취하도록 하여 학문 간의 연계성이나 통합성을 소홀히 함.❸주지교과, 심미적 교과, 특별활동을 소홀히 하여 전인교육 경시5.제 4차 교육과정(1982~1987)1)배경▪1981년 문교부령 제442호로 제정/공포된 교육과정▪한국교육개발원

  •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및 학교교육의 과제
  • 교육의 방향을 찾고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적 노력은 어느 산업혁명시대 보다 요구된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사회적 변화 요구에 발맞추어 선진외국은 물론, 우리나라도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역량 교육과정, 미래형 교육과정, 2020 교육과정, 2030 교육과정 설계라는 화두를 던지면서 연구수행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우리는 급변하는 사회현상 속에서 교육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이 해체되는 변환기를 맞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