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애호하며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음악과 다양한 악곡을 경험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과 사고력을 길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교과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음악 문화유산을 비교하여 그 특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 문화 창달에 기여한다.
초등학교 음악과는 기초적인 음악 개념의 이해, 다양한 음악 활동의 경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해와 활동 영역은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며,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학교 음악과는 초등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기초적인 음악 개념을 바탕으로 심화된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 음악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에 대한 애호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고등 학교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풍부한 음악적 감수성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또,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문석하며, 생활 속에서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악을 생활화 하도록 한다.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가. 음악의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를 활용한 음악교육
  • 음악과 교수 학습의 질 개선과 효율도를 높이기 위해② 필요한 음악적인 기능 효율적인 성취를 위하여③ 음악교육의 영역 확충을 위하여④ 음악교육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관한 연구를 위하여⑤ 음악교육 연구를 위하여⑥ 음악의 평가와 그 처리를 위하여⑦ 음악교수학습 기자재의 개선을 위하여⑦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음악 학습을 위하여3.음악과의 ICT 활용 교수-학습1)음악과 교수-학습에서 ICT활용의 의미♢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은 ‘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7. 사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이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음악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계열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음악적 내용을 바탕으로 더 심화되고 새로운 내용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 활동에 적용해보는 기회를 더욱 강화 하도로 하였다. 둘째로,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연구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연구문 옥 배(음악평론가/음악학)*1. 들어가는 글본 글은 제7차 교육과정중 음악과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체계로, 학교에서의 교과의 편성, 운영의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음악평론가, 공주사범대학 졸업(음악교육학), 국립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전문사과정중(음악학), 89년 객석예술평론상 입상(양악평론),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총무 역임, 민족음악연구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1) 유연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