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음악과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에 실현되고 있는 현상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본인은 학교에서 실행되는 음악교육의 비중의 문제점 및 학교에서 실현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지적하고 나의 견해를 주장하고자 한다.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전문
성 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개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애호하며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을 경험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표현력과 사고력을 길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교과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문화유산을 비교하여 그 특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 문화 창달에 기여한다.
초등학교 음악과는 기초적인 음악 개념의 이해, 다양한 음악 활동을 경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해와 활동 영역은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며,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학교 음악과는 초등학교에서 다루어진 기초적인 음악 개념을 바탕으로 심화된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에 대한 애호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고등학교 음악과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풍부한 음악적 감수성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분석하며, 생활 속에서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목표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적 전환을 모색할 필요와 함께 새교육과정 개발이 절실히 요청되었다. → 제4차 교육 과정의 배경 1980. 7.3 교육개혁조치 ‘교육정상화 및 과열과외 해소방안’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보완(기초교육, 일반교육 강화, 전인교육, 인간교육의 강화)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 개혁의 추진(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과열과외의 잠재요인 제거)국민 정신 교육의 강화(국민학교 교육목표, 내용의 체계화) 제4차 교육과정시기 : 1982년 ~ 1988년 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이라고 하였다. Lengrand은 평생교육 등장의 동인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영역의 구조적이고 과정적인 변모와 그에 따른 정신문화의 변모 및 양자간의 지체 현상에서 발생되는 위기와 혼란에서 유발되었음을 지적하면서, 대내․외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교육은 많은 지식을 획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자아실현을 증대시키는 발달 과정이라고 보

  • [교육과정] `다중지능이론(김명희, 김영천 저)` 요약
  • 학교의 재구조화a. 풀뿌리 운동식의 학교개혁, 각급 학교에서의 창의적, 자발적 변화b. 연방정부(포괄적인 교육효과 명시) → 주정부, 교육국(보조적, 보완적 개혁 프로그램 실시, 개발)B. 개혁에 성공한 학교모델들① 성공 요인- 학교군과 지역학교의 교육관계자에게 개혁의 의사결정권 양도 → 진보적이고 새로운 형식의 학교 재구조화② 성공 사례 : 특별면제학교, 대안학교, 교육과정과 평가를 개혁하고 있는 학교, 켄터키 주의 교육개혁학교, 창의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문제점(2) 보완방안: 수능시험의 목적 명료화와 타당한 등급화 체계 수립다.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1) 문제점(2) 보완방안: 추천관리위원회의 운영과 타당하고 신뢰로운 추천서 양식의 개발 및 활용라. 대학에서의 면접 및 논술(1) 문제점(2) 보완방안: 타당한 면접 평가도구 및 다양한 면접방법 개발, 그리고 지역공동 고등학교 자체 논술시험 실시마. 정보소양인증제(1) 문제점(2) 보완방안: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 및

  • [초등교육론] 초등교육개혁
  • 교육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구축을 통한 학교급별 연계성과 계통성의 유지, 개별 학습자의 학습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등 이상으로만 존재해오던 것들을 국가차원에서 시도하였다는 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부분에서 다소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우선,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현되고 있는 교육 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