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_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아동음악]
주제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이름: 본인 이름 입력>
Ⅰ. 서론
영유아 아동음악이란,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음악을 감상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음악적인 활동을 제공하여서 음악을 즐기고, 반응을 하여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는 발달을 촉진시키며,통합적 접근에 의한 전인발달을 돕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음악은 스릴을 느끼게 하거나 또는 흥분을 하게 되거나, 차분하게 하거나 슬프게도 한다. 즉, 감정을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 요소라고 평가 받고 있다.
음악은 생각,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음악적인 경험을 통해서 영유아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여서 정서적인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소리에 대한 영유아의 이해, 듣기 기술을 발달시키기도 한다.
유아기에 진행이 되는 음악 교육의 목표는 단순하게 음악 기능의 연습인 것 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만들고, 좋은 음악 표현, 감성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여서 유아가 생활속에서 음악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유아교육에서 음악을 가장 활용성 있게 보는 이유는 유아 활동의 잠재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의 내용과 본인이 느낀 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수업 내용
https://www.youtube.com/watch?v=kYQM3Fc6xUI 해당 수업을 보면, 만 4~5세의 유아들이 동요에 맞추어 장구를 치고, 율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총 10명 이상의 유아들이 앉아서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고, 장구를 쳐야 할 때는 박자에 맞추어 굿거리 장단을 친다. 장구채로 박자에 맞추어 흔들기도 하며, 유아들이 장구를 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쉽게 표현을 하게끔 구성이 되어있다.
본인이 보았을 때 노래의 뜻을 알고 연주를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는데 유아들이 즐겁게 장구를 연주하고, 율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즐기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장구 연주를 보면서 장구에 대해서 유아가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쉽게 다룰 수 있는 악기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장구를 치는 어려운 기술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박자에 맞추어서 춤을 추고, 장구의 양 옆 북쪽만 치는 것이 아니라 장구에 대해서 쉽게 이해를 하며, 접근을 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다.
2. 느낀점과 교육의 효과
부모세대가 국악보다 팝송, 클래식에 익숙했던 것과 비교하여서 요즘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동요를 들으며, 장구를 배운다. 국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보다는 교육과정에서 국악교육의 비중이 늘어난 것이다.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이 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서 국악이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의 절반, 중등과정의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8차 교육과정에서 국악, 양악의 비률 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https://www.youtube.com/watch?v=kYQM3Fc6xUI
국악놀이, 유아국악, 장구수업, 쾡과리와 함께, 기차장단, 인사굿장단, 호박따주소, 휘모리장단, 누가 똥을 쌌어, 광명숲유치원, 이야기숲, 광명숲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숲학교이야기숲,2021
2. 최은영, 「유아국악 장단놀이 지도법 연구: 장구장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3. 최윤정, 「유아기 장구장단 지도에 관한 연구: 굿거리, 동살풀이장단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어린이집 놀이방 개원과 운영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5)하나님을 알고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6)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다.5. 교육내용1)건강 생활(1)유아가 주변 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감각 기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감각 기관을 활용하고 협응 해 보게 하는 내용이다. 또한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신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신체 각 부분의 특징과 한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일원화했으며, 이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사람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표현하는 것이다. Lewis는 몸짓을 영아의 신체적 언어로서 숨겨진 언어라고 표현했다. 몸짓언어는 음성언어를 대신하거나 보충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언어가 발달된 유아도 불완전한 언어능력을 보안하기 위해서 보충적인 언어로서의 몸짓을 사용한다. 따라서 어휘력이 발달할 때까지 영아들의 언어는 단어와 몸짓을 함께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몸짓은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보충하는 경우 이외에는 자주 사용되지 않도록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B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4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영역인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일원화했으며, 이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

  • [아동음악] 음악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음악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신체적 발달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동작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근육, 대근육의 조절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도와준다.2. 정서적 발달유아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예민성을 증진시킨다. 음악은 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할 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하게 하여 성숙한 감정 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