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 Gohann Amas Comenius의 교육사상 중심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동방항로에 대한 개척의 노력 ⇒ America 발견, 희망봉의 회항과 세계의 일주
Result 기독교의 세계관 붕괴, 유럽사람들의 세계관 동요
☆ Copernicus와 Galilco의 천문학, Newton의 물리학, Bacon의 귀납법 ⇒ 우주관 변화
☆ Havey의 생리학, Pescartes의 합리주의 철학등이 제창 ⇒ 인생관 변화
☆ 16세기, 인본주의(Humanism)의 극도적인 융성 and 고전의 언어의 형식을 존중
하여 언어주의에 빠지고 그것이 차차 “Ciceronianism"으로 고정화.
☆ 17세기, 유럽 각국의 정치적, 종교적 분쟁 ⇒ 국가적 의식이 싹틈 ⇒ 종교, 정치, 일반문화, 각국의 실정에 맞도록 국민화 ⇒ 국어의 발달 ⇒ 성서의 번역 ⇒ 학술, 문예발표 ⇒ 근세의 교육사상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
실학주의의 등장
Ⅱ 인문적 실학주의 (Humanistic Realism)
인문적 실학주의의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2013.10.02.교철사 발표#1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Order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코메니우스의 교사상Conclusion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저서소개 *코메니우스의 범 교육학 해제 - 범 교육학 - 교육관   *코메니우스의 교사상 - 모범의 교사 - 인도자로서의 교사 - 열정의 교사   *참고 문헌*코메니우스의 업적 및 사상적 배경Johann Amos Comenius: 1592-1670실학주의를 대성시킨 17세기 최

  • 진보주의 교육사상
  • 교육을 과학적 연구 위에 기초하여 개혁하자는 교육의 자유화 운동이자 새 교육운동이다. 진보주의는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줄기는 멀리 고대의 교육이론(이오니아 학파의 Herakleitus, Platon)과 17세기의 Comenius의 교육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Comenius는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반항으로 실학주의 교육을 펼쳤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

  •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 시대는 학교개혁자로서의 코메니우스의 생애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수확이 많았던 시대이다. 그 곳에서 그는 17세기에 있어서의 신교운동의 전형(典型)이라고도 할 수 있는 코메니우스주의의 신학교(新學校)를 만드는데 힘을 다했다.이 학교는 코메니우스가 그의 교육이론을 실지로 실험해 본 단 한나의 학교로서 교육의 역사상 주목할 만하다. 사로스 파타크 학교개혁의 원리와 강열을 기술한 『범지학교』(汎智學校:Schola Pansophia,1650),어학입문을 극

  • [실학주의 교육사상][실학주의 교육사상가]실학주의 교육사상 배경, 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사상 유형,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과 라블레,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베이컨, 로크
  •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과 라블레,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베이컨, 로크 분석Ⅰ. 개요Ⅱ.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배경Ⅲ.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Ⅳ.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1. 인문적 실학주의(Humanistic Realism)2. 사회적 실학주의(Social Realism)3. 감각적 실학주의(Sense or Scientific Realism)Ⅴ. 인문적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