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학습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Dreamfactory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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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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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가 아동들의 성장 발달에 주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많은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은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이라고 하였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라 하였으며, Isaacs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보았으며, Dewey 또한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현장에서 아동들을 다루고 교육하고 그들과 함께 호흡하며 생활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오늘날의 현실이 너무 답답하다. 너무나 많은 아이들이 제대로 의미 있게 놀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놀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며 마음껏 놀 수 없도록 아이들을 부담스럽게 하는 요소들 또한 너무나 많이 존재하고 있다. 때로는 공부도 즐겁고 신명나게 놀이처럼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아이들에게 깨닫게 해주고 싶다.
요즘의 교육이 머리속에 너무나 많은 지식을 주입하여 점수화된 성적을 올리는 딱딱한 학습에 치중하다 보니 아동들이 현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각자의 체험과 경험으로 해결해 보는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육체적인 활동도 너무 부족하여 아동들의 체력도 떨어지고 운동 능력도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정말로 모든 학습과 교육활동들이 놀이와 함께 잘 어우러지게 할 수 없을까? 어떻게 아이들을 놀이에 적극 참여시킬 것인가? 아이들이 마음껏 놀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하여 연구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앞으로 깊이 고민해 봐야 할 과제 인 것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놀이 학습 중 에듀테인먼크 파크 구성을 위해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는 코너 및 콘텐츠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그 교육적 활용방안과 콘텐츠 구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가. 에듀테인먼트
1) 에듀테인먼트의 개념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의 질적 개념이 바뀌면서 새로운 교육방법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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