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학교를 기반한 YTT행복공장 부제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도르프 학교를 기반한 YTT행복공장
(부제: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xx적
세계화정보화다양화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력이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나아가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손웅. 2004) 이런 맥락에서 세계 여러 나라는 ‘지역 사회 학교’라는 개념으로 열린 교육 환경에서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이 함께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주입식 교육 풍토와 입시제도로 인해 어려운 실정에 있는 게 사실이지만 주 5일 수업제가 도입되면서 차근히 이런 체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기존의 체험학습장에 대한 개념이 재조명 되고 있다.이는 보다 나은 어린이들의 미래를 보장하고 전인교육으로 사회성을 길러주고자 기존과 다른 학습공간이 필요함을 말한다.
기존의 체험학습장에서는 학생들의 재미와 성취감이 결여되고, 활동내용이나 형태가 거의 대동소이하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이 부족하여 잠깐 인기프로그램에만 치중하다 보니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자연 환경 속에서 또래와 함께, 신체를 움직이고 최첨단 시설을 활용한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하여 Virtual Reality를 형성하는 Park가 요구된다.
여기서 말하는 YTT(어제, 오늘, 내일)행복 공장은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적 사상을 토대로 인간 중심, 자율성과 창의성, 자연친화적, 노작활동을 중심으로 만들어 보고자 한다. 행복 공장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도전정신, 성취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YTT 행복공장은 전체적으로 크게 3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공간인 ‘어제’공간에서는 과거의 자연환경이나 생활모습을 활동으로 재연해보고 자연친화적인 생태 환경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 주도적인 노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된다. 제2공간인 ‘오늘’은 현재 부산, 우리나라, 세계를 조명하며 나아가 나의 진로까지 모색하는 체험의 장으로 내가 살고 있는 고장. 나라. 지구촌의 확대적인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진다. 제3의 공간인 ‘내일’은 미래의 세상을 꿈꾸며 크게 과학과 우주의 주제를 담아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장으로서 설계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YTT 행복공장은 기본적으로 경험주의와 구성주의학습, 에듀테인먼트 개념,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사상 이라는 크게 네 가지 이론적 배경위에서 연구 되었으며, 이 네 가지 요소들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테마의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1. 경험의 의미
다윈의 영향을 받은 듀이는 연속성과 유기적 통합성에 주목한다. 경험은 인간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고 적응하면서, 환경을 문화로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본다. 인간이 유기체로서 환경과 세계에 적응해가면서 얻는 모든 과정이 경험이다. 경험은 유기체적 성격을 갖지만 최고의 경험, 또는 체험은 자아와 대상의 상호침투가 이루어졌을 때, 내밀한 상호작용이 일어났을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듀이는 아동과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을 심리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학생들의 일상적인 삶의 내용을 가지고 와서 재구성해야한다 것이다. 아동들의 ‘현재 경험’ 의 성격은 현재 경험 속에서 나타난 모든 것들은 그 자체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경험의 과정 중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현재 아동의 능력과 관심을 찾아내어 육성해줘야 발달한다. 이것은 아동의 경험이 발달하는 것이며 경험 속에서 발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구성주의 학습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체제의 구축이 필연적이라는 입법취지다. ․교육제도의 법률주의: 「헌법」제 31조 제 6항에서는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고 규정하여 교육의 자주성 보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엣j 교육제도란 교육의 이념, 기본방침, 내용, 교육행정의 조직, 학제 등을 포함한다.․기타간접조항: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2. 대안학교의 정의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오늘날 라전語의 흔적이 남아있는 Brythonic Celts의 언어인 Wale語, Breton(브르따뉴어), 그리고 거의 사라져 가는 Cornwall 방언(Cornish)이 쓰이는 유일한 곳이 이들 지역이다. German 침입자들은 그들이 몰아낸 Celt人들을 foreigners을 뜻하는 Wealas라고 불렀으며, 여기서 오늘날 쓰이는 Welsh가 유래하게 된 것이다. Bede의 기록에 의하면, 대륙에서 영국으로 건너 온 German族은 Anglos, Saxons및 Jutes族의 세 部族으로 되어 있다. Bede가 언급한 이들 세 部族이 살던 대륙의 정확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학교생활을 나타내는 성장과정과 본인 성격의 장단점(여기에는 인생관, 가치관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는 입사지원동기, 장래희망 또는 포부로 구성이 됩니다. 자기소개서의 구성항목별 작성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 성장과정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삶 까지도 통제하려고 했던 남성 중심주의는 자신들의 기반을 지키기 위해서 암묵적으로 여성의 순응적이고 온건한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여성상을 해체하기 위해서 페미니즘 시는 의도적으로 대담하고 과격한 표현을 사용한다.4.2.6. 허수경허수경(1964년 ~ )은 대한민국의 시인이다.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87년 『실천문학』에 「땡볕」외 4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등단했고 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