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놀이(CD-ROM 타이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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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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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와 목적
2. 멀티미디어 놀이의 사용실태 및 현황
3. 멀티미디어 놀이의 종류
Ⅱ. 본론
1.CD-Rom 타이틀 평가준거 구성의 기본원칙
2.CD-Rom 타이틀 평가준거
3.Best CD-Rom vs. Worst CD-Rom 비교분석
Ⅲ. 결론
멀티미디어 놀이의 사용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Ⅰ.서론
1. 주제 선정이유 및 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지식에 기반을 둔 엄청난 속도의 정보화 사회임이 틀림없다. 주위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통합된 매체로서의 컴퓨터 및 인터넷의 보급으로 컴퓨터로서 지식이 전해지고 그 요구가 하루하루 지날수록 확산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렇기에 이제 컴퓨터, 즉 멀티미디어는 하기 싫다고 하지 않는 수준을 지나 그 활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유아들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활동을 할 때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는 것을 더 좋아하였으며 활동을 하는 동안 친구들과 활발한 언어적이며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낸다고 하는 사실과 다른 유아로부터 배우고 다른 유아의 학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자신이 상상하던 것이 눈앞에서 실현되는 경험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 유아가 매력을 느끼고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자연스럽고 그것에 대한 흥미로 효과성이 입증되는 것은 필연적인 결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발표를 준비함에 앞서 멀티미디어가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이유를 짚어보고 현재의 단계 및 앞으로의 방향을 살펴보는 것은 꽤 의미있고 고무적인 일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환경에서 능동적인 주체로서 상호작용을 하며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멀티미디어 사용실태 및 현황
아이들의 놀이문화가 바뀌고 있다. 도시건 시골이건 골목이나 운동장에서 뛰어 노는 아이들을 찾아보기 점점 힘들다. 모두 컴퓨터 앞에서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져들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을 시작하는 연령대도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 한글을 알지 못하는 아이들도 컴퓨터나 인터넷을 이용할 정도다.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은 도시와 농촌 간의 학습격차를 줄이는 순기능도 있다. 전문가들도 컴퓨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나름대로 장점이 많은 도구라고 말한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제공하는 비디오 영상,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성, 음향, 문자 등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했을 때 전통적 학습 현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풍부한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라는 새로운 개념이 통용되고 있는데, 즉 교육(Education)을 위한 오락(Entertainment)의 혼합적 사용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즐겁고 흥미롭게 학습을 진행하며, 정서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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