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어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전통적 지도방법 (유의어, 다의어, 반의어)
3. 어휘의 특성에 의한 교육
4.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한국어는 한류열풍이 불면서 점점 배우는 학습자들이 늘어났다. 따라서 한국어 초급 학습자가 배워야하는 어휘의 선정과 어휘를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하는지를 연구할 필요성이 커지지고 있다. 한국어의 어휘는 특징이 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던 말들을 학교 교육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교육받아 왔다. 지금의 중학교 학생들도 유의어, 다의어, 관용표현, 높임법, 경어법, 파생법, 합성법을 배우고 있다. 우리말이지만 학습할 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하물며 외국인들은 모국어도 아닌 한국어를 배울 때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래서 한국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보다 더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외국인에게 우리말을 더욱 효율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국어학 연습’에서 배운 우리 어휘의 특징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사람들이 제시한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전통적 지도방법 (유의어, 다의어, 반의어)
지도방법의 적용 양상은 변하고 있다. 이전에는 이것을 과제물로 제시하여 조사해 온다든지, 사전을 찾아 유의어, 반의어, 다의어를 조사하는 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