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적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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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양 중세의 수많은 사상가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인물이 누구냐고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주저하지 않고 아우구스티누스라고 말한다. 그는 중세 기독교 사상을 형성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우구스티누스는 중세 시대 인물이 아니었으며 고대 로마사람이었다. 고대 로마 사람이면서 가장 대표적인 중세 사상가라는 역설 속에서, 그의 사상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신플라톤주의, 고대 그리스 사상으로 큰 영향을 받았다. 동시에 새로운 사상적 흐름이었던 기독교 교리를 내면화하고 체계화하였다. 이 점은 그의 고유 사상인 ‘철학과 신학의 통합’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는 서로 상충하는 기독교교리와 이교도 사상을 통합하여 새로운 신학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이 신학체계는 중세 천년동안의 기독교 사상의 뿌리가 되었다.
Ⅱ. 생애와 사상적 배경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고대 로마의 자치 도시였던 북아프리카의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이교도였고 어머니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에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인 모니카는 아들의 회심을 위해 일평생 기도하였다. 그녀가 죽기 얼마전 아우구스티누스는 회심했다.
그는 17세 때에 카르타고의 수사학교 학생으로 11년 동안 수학하였다. 이곳에서는 로마문화가 사람들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었고 아우구스티누스도 이 영향을 받으며 공부하였다. 젊은 시절의 아우구스티누스는 이교도와 같은 방종한 생활을 보냈다. 카르타고 생활 일년이 되기 전 무명의 여인과 동가하였고, 아데오다투스라는 아들까지 갖게 되었다
그는 키케로의 ‘호로텐시우스’를 읽고 엄청난 지적 경험을 한다. 이 책은 그에게 철학에 눈을 뜨게 하고 ,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인식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또 하나의 큰 영향은 마니교 3세기에 페르시아 왕국에서 마니가 창시한 고유의 이원론적 종교이다. 마니교는 조로아스터교의 이단으로 여겨지기도 했으나, 일관된 교리, 엄격한 제도, 조직을 갖춘 하나의 종교로 자리 잡았다 (네이버 백과사전)
의 이원주의를 통해서였다. 그는 악의 출연 문제와 선한 신과 이 세상의 악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이해할지 몰랐는데 선과 악이 반대 원리라는 마니교의 가르침에서 그 답을 찾았다. 이는 그의 도덕적 분열현상에 대해 답 ‘인간이 죄를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안의 다른 본성적 요소들이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한다’
을 주었고 어머니의 영향으로 가지고 있던 종교적 죄책감으로도 벗어날 수 있었다.
그는 카르타고에서 수사학 선생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무례한 학생들의 태도와 마니교에 대한 회의로 인해 로마를 거쳐 밀라노로 가게 된다. 밀라노에서 수사학 교사가 된 아우구스티누스는 외형적인 성공과는 달리 내면세계는 여전히 방황하고 있었다. 그 때 그는 신플라톤주의 만물의 본원인 ‘일자(一者)’로부터 모든 실재가 계층적으로 ‘유출’하여, 보다 낮은 계층은 그 상위의 것을 모방하며, 보다 복잡 ·불완전하다. 또 만물은 ‘관조(觀照)’에 의해 일자에 계층적으로 되돌아가려고 애쓴다. 이 상하 두 방향에의 운동이 실재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간도 이 운동에 의해 감각적인 것을 벗어나 일자로 향하며, 이것과의 직접적인 합일, 즉 ‘탈아(脫我)’의 경지에 도달하기를 희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 특히 플로티누스로부터 큰 영향을 받게 되었다. 플로티누스의 사상은 물질주의적 사고와의 대립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는 모든 사물의 실재는 순수하게 정신적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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