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Aurelius Augusti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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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서양 중세의 수많은 사상가들 가운데 중요한 인물 중 하나가 아우구스티누스이다. 그는 중세 기독교 사상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큰 공헌을 했는데, 여기서 우리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그가 중세 때 살았던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고대 로마 사람이었고, 역사상으로 고대의 종말과 중세의 출발점이라고 보는 서로마제국이 멸망했던 479년은 아우구스티누스가 죽은 후 몇 십 년이 지나서이다.
고대인이면서 가장 대표적인 중세 사상가라는 역설 속에서 우리는 그의 사상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는 고대 그리스 사상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플라톤의 영향에 따른 사상체계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는 고대 그리스 사상의 영향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당시 새로운 사상적 흐름이었던 기독교 신앙과 기독교 사상을 내면화 하면서 그것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이것들이 그의 고유 사상인 철학과 신학의 통합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철학과 신학의 통합이라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작업은 그의 교육사상에서도 그대로 확인되고 있다. 그의 주요 교육적 저작인 질서론, 교사론, 기독교 교리, 입문자 교리 교육 등에서 그는 교육과 기독교교육의 본질과 과제, 방법 등을 철학적 문제제시를 바탕으로 정리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서기 354년 11월 13일 아프리카 북부 고원지대인 누미디아의 타가스테(Thagaste)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키우스(Patricius)는 이교도였으며 하급관리였고, 그의 어머니 모니카(Monica)는 기독교인이었다. 어머니 모니카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남편과 자식이 기독교 신앙을 갖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부모의 많은 관심과 도움으로 당시 로마의 3단계 학교 교육인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문법학교(grammar school), 수사학교(the school of rhetoric)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고 짧은 기간이었지만 고향인 카다스테에서 문법교사로 근무하였으며, 카르타고, 로마, 밀라노에서 수사학교 교수로 생활하면서 학문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기독교 신앙과 기독교 사상을 내면화하고 체계화하면서 교육사상가, 철학자, 신학자, 히포의 교회 감독으로 평생을 보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등교육을 마치고 371년 큰 도시인 카르타고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하였는데 그곳에서 그는 이교도와 같은 방종한 생활을 보냈지만 어린나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갈증과 공허감을 경험하였고, 그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적인 탐구에 몰두하기도 하였다.
그가 19세가 되면서 철학에 관한 문헌들을 읽기 시작하였는데 키케로(Cicero)의 호르텐시우스(Hortensius)를 통하여 참된 지혜를 갈망하고,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일에 있어서도 많은 양향을 받아 학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또한 그의 삶에 다른 영향을 미친 것은 마니교 마니교(Manichaeismus)는 원래 조로아스터(Zoroaster)교에서 유래한 것으로 3세기 마니(Mani)가 최초로 설파한 이원주의를 주장하는 그노시스파, 즉 영지주의적 종교의 일파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 자처했던 마니는 페르시아 정부에 의해 국법 위반으로 처형되었으나, 그의 주장은 사뭇 포괄적이었고 선교에 각별한 관심을 가졌다. 마니는 엄격한 이원주의를 가르쳤는데, 빛과 어둠, 선과 악, 영체(靈體)와 물체(物體)를 대립된 것으로 보았으며 이들의 실체로 파악하였다.
였다. 마니교의 선택은 그로 하여금 종교적 해방감을 갖게 하였고 확신은 없으면서도 어머니의 영향으로 항상 의식하고 있었던 종교적 죄책감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었다.
그는 384년부터 밀라노에서 수사학을 가르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그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정신적 경험을 하였다, 밀라노에서 그는 신플라톤주의에 접하게 되었는데, 특별히 플로티누스(Plotinus) 플로티누스는 모든 사물의 실재는 순수하게 정신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물질과 정신을 분명히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 이 세계를 몇 개의 단층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총체로 파악하였다. 제일 위에는 신적인 것이 위치하고, 그 다음 단계에는 영혼이(영혼은 정신과 이념에 따라 물질계를 형성하고 여기에는 인간의 육체도 포함된다.), 제일 아래 단계에는 영혼에 의해 창조된 물질(플로티누스는 이 물질을 가장 낮은 차원의 부정적인 것으로 보았다. )이 놓여있다고 보았다. 플로티누스는 영혼의 과제는 물질로부터 떠나 더 높은 단계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며 그것을 통해 인간은 신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의 영향은 지대했다. 그와의 만남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유(思惟) 한계의 극복이며 확장이었다. 플로티누스를 읽은 뒤 그에게 일어난 변화는 회의로부터의 탈출이요, 지적인 해방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지적인 해방이 그의 도덕적이고 실천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그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건은 밀라노 교회 감독 암브로시우스(Ambrosius)와의 만남이었다. 그는 특히 아우구스티누스의 근본 관심이었던 인간의 영혼과 죄에 대한 성서적 해석은 기존 아우구스티누스의 성서이해 방식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도록 하였다. 그는 그동안 마니교 사상에 심취하여 기독교를 비판하던 마음이 기독교를 옹호하려는 마음으로 돌아섰고, 갈등과 번민 가운데서 내면적 변화를 통해 회심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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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
서양교육 사상사 / 주영흠 ; 양서원
아우구스티누스 교육사상 / 주영흠 지음 ; 학지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1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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