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
I.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II. 교실 내 범주화 과정
III. 교사의 기대 전달에 관한 연구
IV. 기타
- 본문내용
-
외국의 요실사회학 연구
교실사회학에 대한 외국의 연구물들은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와 교실 내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화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사의 기대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범주화에 대하여 정우현(1990, 269-270)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있다.
1)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교실 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용인 것이다.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실 수업 상황에서 행해진 말(talk)에 대해 분석한 Payne(1976)의 연구에서는 수업이 말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보고 그 구성 과정을 기술하였다. 즉,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언어를 통하여 수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를 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보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구성요소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제시해보시오
- 영유아발달]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지적장애의 진단준거 내용과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여러가지 도구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교사가 지적장애 아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정보관리시스템과 사회복지행정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아동수학지도]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