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해외에서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국의 교실사회학 연구

I.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II. 교실 내 범주화 과정

III. 교사의 기대 전달에 관한 연구

IV. 기타
본문내용
외국의 요실사회학 연구

교실사회학에 대한 외국의 연구물들은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와 교실 내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범주화과정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사의 기대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교사의 범주화에 대하여 정우현(1990, 269-270)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있다.

1) 언어적 상호과정 연구

교실 내 교수-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용인 것이다.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실 수업 상황에서 행해진 말(talk)에 대해 분석한 Payne(1976)의 연구에서는 수업이 말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보고 그 구성 과정을 기술하였다. 즉,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언어를 통하여 수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를 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열]교육열의 연원,실태, 교육열의 실상,원인,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 교육열의 다른 관점, 교육열의 개선 방향 분석
  • 부작용을 줄일 것인가에 대한 방안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참고문헌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 한미일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2003김영화이인효 외 /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3오욱환 /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이영호 / 한국인의 교육열과 학력사회 상관성에 대한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제8권 1호, 1998이종각 /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이종각 / 한국 교육의 이해, 동문사

  • [체육] 세계의 사회체육
  • 대한 국가예산을 투입하여 2만 명의 스포츠지도원 양성 스포츠 교실, 스포츠의 과학적 연구 등 획기적인 체육진흥 시책을 전개하였다. 도쿄올림픽 이후 일본은 국회에서 ‘올림픽 청소년기념 센터법’ 을 제정하여 올림픽대회 때에 사용하던 선수촌 및 시설들을 청소년들이 사용하게 하여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토록 하였으며, 국민체육추진회에서는 11개의 정부 부서와 168인의 단체 대표가 참가하여 매월 7일을 ‘건강의 날‘로 정하고, 춘추 2회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논문 작성법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조원 : 목 차제 1장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제 2절 연구문제 2제 3절 연구방법 3제 2장 본론 4제 1절 외국인 대상 자국어 교육기관의 비교 분석 -41. 프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연구소 편 (2006). 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공저 (2003). 학교와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문선화 외, 2009, 한국사회와 아동청소년복지. *연세대학교 국민건강증진연구소․한국금연운동협의회,*통계청. 청소년통계자료, 2008.*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청소년 통계교실 http://www.kosis.kr/static/teen/teen03/11729551498.jsp*검색웹진 네이버, 다음, 네이

  • [사회조직론] 대안학교조직에 대한 고찰 및 의미 - 조직권력과 기술을 중심으로
  • 사회학」, 경문사, 1993교육인적 자원부, 「시/도 교육청 담당자 대안교육 담당자 회의자료」, 2003. 7산청 간디학교의 학부모 교사인 강병수씨 인터뷰서울평화교육센터 엮음,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책, 1997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출판사, 2002웹 사이트 간디학교 홈페이지, http://gandhischool.net/, 2004. 5. 20웹사이트「핑크 플로이드」, http://www.freekid.pe.kr/, 2004. 5. 18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naver.com/, 2004. 5. 18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