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 13장 언어 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Ⅲ 제이언어 계획

Ⅳ 생각해 볼 문제들



본문내용
우리는 이제까지 제10장과 제11장에서 사회학, 인류학, 사회언어학을 개관하였고, 제12장에서는 언어 교육과정과 관련된 세 가지 영역을 살펴보았다.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에 대한 앞의 세 장의 개관을 통해, 사회언어학과 기타 사회 과학이 제이언어 교육에서 언어 교과과정의 실질적인 질과 언어 공동체의 언어 연구에 아주 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바 있다.
이제 살펴볼 제4부 ‘사회의 개념’의 마지막이자 네 번째 영역에서는 거시 언어사회학으로 관점을 전환하여 제이언어의 교수와 학습의 전체 계획을 일련의 사회활동의 한 형태로 간주하여 살펴볼 것이다. 지금까지의 언어사회학은 교육 정책을 통한 제이언어 사용 능력의 개발과 이중 언어 능통을 위한 사회 차원의 의도적인 시도에는 직접적인 관심을 거의 쏟지 않았다. 그러나 언어사회학은 앞에서도 밝혔듯이, 여러 언어 및 방언들의 분포와 언어공동체 내의 언어 접촉을 기술하고, 언어적 상황을 다른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으며, 언어 유지, 전이, 갈등 등의 현상을 설명하고, 언어 계획을 통해 언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제안한다.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 우리는 언어 교수와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 맥락에 대한 개념의 중요성과 언어 자체가 사회적 맥락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13장 Conclusion - Integrating Play, Development, and Practice
  • 제리 기다려! 이제 콜라캔 안에 벌이 없어. 내가 꺼냈어(코카콜라깡통에서) 셰일라와 제리는 찰리를 잡기위해 기다린다. 오랜 세명의 친구들은 다시 하나가 된다.모든 것은 이 단순한 예화에서 일어나고 있다. 4살짜리 아이들은 동의하고, 연결된 공통된 주제에 있어서 협동, 협력한다. 그들은 그들의 문화요소들을 모방하고 재생산한다. 그들은 그들의 놀이를 안내하기 위해 그리고 놀이의 구성요소를 제공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아이들은 화장실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제학, 사회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와 구조주의가 사용2) 통시적 접근(diachronic approach) di-a ~을 통해서, ~을 가로질러서, ~으로 이루어지는- 개성 기술적(idiachronic approach)이며 역사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진화주의, 역사적 특수주의, 전파주의, 신진화주의가 사용- 이러한 이론의 명칭 속에는 ‘시간성’이 존재한다. ◆ 문화변동의 의미- 문화란 변화하는 것, ‘변화의 속도’ 즉 시간적 흐름 속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문화변동론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