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제 13장 언어 교수와 언어 학습의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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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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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언어 교수와 학습의 사회적 맥락 분석
Ⅲ 제이언어 계획
Ⅳ 생각해 볼 문제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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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제까지 제10장과 제11장에서 사회학, 인류학, 사회언어학을 개관하였고, 제12장에서는 언어 교육과정과 관련된 세 가지 영역을 살펴보았다. 사회 과학과 언어 교수에 대한 앞의 세 장의 개관을 통해, 사회언어학과 기타 사회 과학이 제이언어 교육에서 언어 교과과정의 실질적인 질과 언어 공동체의 언어 연구에 아주 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바 있다.
이제 살펴볼 제4부 ‘사회의 개념’의 마지막이자 네 번째 영역에서는 거시 언어사회학으로 관점을 전환하여 제이언어의 교수와 학습의 전체 계획을 일련의 사회활동의 한 형태로 간주하여 살펴볼 것이다. 지금까지의 언어사회학은 교육 정책을 통한 제이언어 사용 능력의 개발과 이중 언어 능통을 위한 사회 차원의 의도적인 시도에는 직접적인 관심을 거의 쏟지 않았다. 그러나 언어사회학은 앞에서도 밝혔듯이, 여러 언어 및 방언들의 분포와 언어공동체 내의 언어 접촉을 기술하고, 언어적 상황을 다른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으며, 언어 유지, 전이, 갈등 등의 현상을 설명하고, 언어 계획을 통해 언어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제안한다.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 우리는 언어 교수와 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 맥락에 대한 개념의 중요성과 언어 자체가 사회적 맥락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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