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문학의 기능과 갈래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문학의 기능과 갈래
1절. 문학의 본질과 기능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문학의 정의
4) 문학의 기원
1. 모방 본능설(模倣本能說)
2. 유희 본능설(遊戱本能說)
3. 흡인 본능설(吸入本能說)
4. 자기 표현 본능설(自己表現本能說)
5. 발생학적 기원설(發生學的起源說)
6. 발라드 댄스설((ballard dance說)
5)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 2. 개인 체험의 표현
3. 사상과 정서의 표현 4. 상상의 세계
5. 통합된 구조
6)문학의 특성
1. 항구성(恒久性)
2. 보편성(普遍性)
3. 개성(個性)
7) 문학의 기능
1. 교훈적 기능(敎訓的機能)
2. 쾌락적 기능(快樂的機能)
3. 종합적 기능
2절. 문학의 요건과 언어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교수-학습 전개
1. 감동성(感動性) 2. 평이성(平易性)
3. 쾌락성(快樂性) 4. 언어성(言語性)
5. 개연성(蓋然性)
4) 문학의 요소
1. 미적 정서(美的情緖)
2. 상상(想像)과 창조(創造)
3. 사상성(思想性)
4. 형식(形式)
5) 문학의 언어
6)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7) 문학과 현실
1. 문학과 현실의 관계
2. 작가적 현실
3절. 문학의 갈래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교수-학습 전개
4) 상위 갈래 구분의 실제
1. 언어의 형태에 따른 갈래
(1) 운문 문학 (2) 산문 문학
2. 언어의 전달 방식에 따른 갈래
(1) 구비문학(口碑文學)
(2) 기록문학(記錄文學)
5) 표현 양상에 따른 갈래
1. 3분법(三分法)
2. 4분법(四分法)
6) 시․수필․소설․극의 공통점과 차이점
4절. 문학의 감상
1) 학습 목표
2) 유의점
3) 문학을 감상하는 까닭
4) 문학을 보는 관점
1. 생산론적 관점(生産論的觀點)
2. 반영론적 관점
3. 수용론적 관점
4. 절대주의적 관점(구조론)
5. 종합주의적 관점
5) 문학연구의 방법
1. 역사주의적 방법
2. 심리주의적 방법
3. 신화주의적 방법
4 .형식주의적 방법
5. 사회학적 방법
6) 문학의 해석과 평가
1. 이론비평(theoretical criticism)
2. 실제비평(practical criticism)
3. 제작 비평(technical criticism)
4. 인상 비평(impressionistic criticism)
- 본문내용
-
문학을 바라보는 각도와 관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개인적 감정이나 인간 사이의 삶을 소재로 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매개로 하는 언어화된 예술로 인간의 삶에 대해 직접해명,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특이한 양식이다. 우선 손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문학은 자연을 모방한다거나 작가의 개성을 표현한다는 견해, 혹은 현실의 일정한 변형이라는 식의 널리 알려진 견해가 있다. 이와 함께 문학을 ‘위대한 책들의 집합’이나 ‘상상적인 글’로 규정하거나 언어가 사용되는 특수한 방식이라는 점에서 문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견해도 있다. 이러한 견해들은 각각 일면적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의 근거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문학은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를 한국어로 표현한 문학이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제 한 15세기 이전엔 한자를 사용한 이두(吏讀) 등으로 문학 활동을 해 왔고, 15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①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②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③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기능과 갈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조교육론]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여음의 기능, 여음의 계열별 고찰, 여음의 특성)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 직소(jigsaw)Ⅱ를 활용한 가사 교육 -관동별곡을 중심으로-
- 액맥이 타령 나의 영광의 시대 액맥이 타령 작품 분석 액맥이 타령 작품 보편적 의미 액맥이 타령 해석 액맥이 타령 작품 해석 액맥이 타령 작품 조사 액맥이 타령 분석 액맥이 타령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