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연구방법 측정 신뢰도와 타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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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측정의 개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물이나 사상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이고 대상과 숫자를 가지고 하는 규칙이 있는 게임이다. 규칙이란 무엇을 해야 할 것이지를 알려주는 지침이고, 방법이며, 지시사항이다. 규칙에서는 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규칙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연구자는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좋은’ 규칙을 가지고 정화가한 측정을 할 수 있지만, ‘나쁜; 규칙을 가지고서는 부정확한 측정을 하게 된다. 연구자는 무엇이든 측정하기 위해서는 항상 어떤 유형의 규칙을 마련해야 한다.
2.측정의 수준
측정의 결과로 얻어진 상이한 수자들이 가지는 성질을 측정수준이라고 하고 측정의 수준을 척도라고 한다.
1)명목척도-사물을 명명하거나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척도로서 측정의 가장 낮은 수준이며 질적 측정이다. 명목척도에서 대상에 할당된 수는 서로 다르다는 의미일 뿐이지 진정한 의미에서의 수의 의미를 갖지 않는 숫자이다. 즉 이들은 순서을 정할 수도 없고 더할 수도 없다. 이름을 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문자와 유사한 명칭에 불과하다.
명목척도는 상호배타성과 포괄성의 특성이 있다. 어떤 사례도 동시에 둘 이상의 범주에 속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상호배타성이고 제시되는 범주는 각각의 사례를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포괄성이다.
2)서열척도-사람이나 사물의 상대적 서열을 표시하기 위하여 순위에 따라 수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성적순위나 키의 순위가 서열척도의 예이고 서열척도는 순위를 말해줄 뿐 그 이상의 다른 것은 알 수 없으므로 서열척도에서 사용되는 숫자는 절대적인 수량을 나나태지 못하며 서열 간의 간격이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다.
3)등간척도-명목척도나 서열척도 보다 좀 더 정밀하고 좀 더 많은 정보를 내표하고 있다. 층간척도는 절대 영점이 없으므로 해설시 주의를 요한다. 또한 덧셈과 뺄셈 법칙은 적용이 가능하난 곱셈이나 나눗셈 법칙은 적용할 수 없다.
4)비율척도-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각척도의 특성을 다 지니고 있으며 절대 영점이 있어서 덧셈, 뺄셈뿐만 아니라 곱셈, 나눗셈의 법칙도 가능하다. 측정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과학하자들이 이상적이라고 여기는 측정이지만 사회과학에서는 매우 드물게 사용되나 자연과학에서는 많이 사용된다.
3.척도(측정도구)의 종류
1)자기보고식 척도-리커트 척도, 의미분별 척도, 거트만 척도, 서스톤 척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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