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1)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3)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4 / 2016.06.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공통 |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1.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
- 하고 싶은 말
-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2]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3]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하시오.
[4]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2.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표준화 검사조건과 측정도구
2) 내용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5) 내용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의 장단점
3.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하시오
1) 평정척도
2) 체크리스트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각각의 비교설명
4.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자연적 상황
2) 기술적 자료
3) 과정의 강조와 직접참여
4) 귀납적 접근
5) 의미부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에 있어 평가는 교육의 질을 향상할 수 있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평가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근거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을 동기화하고 교육의 과정 전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교육에 있어 평가는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의 활동과 결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전체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NAEYC, NAECS/SDE에서는 윤리적이고 적절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있는 평가를 하는 것이 모든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유아교육평가를 이처럼 강조한 것은 평가가 평가 대상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더 나은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정도나 유아의 발달을 이해함으로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여 개선하고, 가정과 기관과의 원활한 연계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며, 유아교육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기능을 지니기도 한다. 유아의 신체ㆍ정서ㆍ인지적 발달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유아, 교사, 교육과정, 기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대상과 방법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향후 효율적이고 유의미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지식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평가의 개념을 우선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평가의 일반적인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표준화검사가 갖추어야 할 측정도구의 조건으로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본 후에 다양한 관찰법 유형인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 해보고,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한 후 본론 내용을 토대로 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타일러(Tyler, 1969)는 교육평가의 과정을 본질적으로 ‘교육과정과 수업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교수학습
- 참고문헌
-
1. 조영달(2015), 질적연구방법론, 근사
2.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3. 최일선ㆍ조운주(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4. 김영천(2013), 질적연구방법론 2 (Methods), 아카데미프레스
5. 이상욱ㆍ정희영ㆍ최영해 외8명(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