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과정
4) 교육연구의 특징
2. 교육연구의 유형
1) 질적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2) 질적연구의 특성
3) 질적연구의 필요성
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5. 질적연구의 실시방법
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
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
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Denzin & Lincoln: 질적연구는 그 연구주제에 대한 해석적, 자연주의적 접근을 수반하며, 초점에 있어서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질적 연구자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물을 연구하며 사람들이 그들에게 가져다 준 의미에 의해 현상을 이해하거나 해석하려 시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적 연구는 개인의 삶에 있어서 일상적이고 문제가 되는 순간들과 의미를 기술하는 다양한 경험적 재료-사례연구, 개인적 경험, 내적성찰, 인생이야기, 면접, 관찰, 역사적, 상호작용적, 시각적 텍스트들-의 사용과 수집을 수반한다.
creswell: 질적 연구는 사회적 또는 인간의 문제를 탐색하는 독특한 방법론적 탐구전통들에 기반한 이해의 탐구과정이다. 연구자는 복합적이고 전체적인 그림을 구축하고 말을 분석하며 정보제공자들의 구체적인 시각들을 보고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2) 질적연구의 특성
질적연구는(Rossman & Rallis(1998) a)자연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b)상호작용적이며 인간적인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c) 엄격하게 예측되기보다는 예상 밖에서 도출되며, d)본질적으로 해석적이다. 따라서 질적연구자들은 a)사회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b) 연구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체계적으로 자기 고찰을 하며, c)연구자 자신들의 개인적 배경과 이러한 개인적 배경이 연구를 어떻게 형성하고 구체화하는지에 민감하며 h) 다면적이고 유연한 복합적인 추론에 의존하다.
질적 연구의 특성은 학문적, 이론적 전통에서 찾을 수 있다. ①참여자 중심의 시각 ②공감적 중립 ③공감과 통찰력 ④자연주의적 탐구 ⑤총체적인 시각 ⑥맥락중심의 시각 ⑦역동적, 발달적 시각 ⑧이론과 개념으로부터의 자유 ⑨융통성있는 연구설계 ⑩개별적 직접접촉 ⑪독특한 사례지향 ⑫ 질적서술적 자료 ⑬ 귀납적 논리 ⑭ 기술적 목표 이상의 질적 연구의 특성은 모든 유형의 질적연구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특정 연구가 어느 정도 질적인가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혜영(2004) 조사방법론, 고시연구사
정종진(200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양옥승(200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조영남(2001)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총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4)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김영천(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수문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최영희 편저(1993). 질적 간호연구, 수문사
연지숙(1996), University of Alberta 박사학위 논문
Denzin, N. K. & Lincoln, Y. S.(2000).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ousand Oaks, CA: S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

  • [2017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출처본문표기, 인용표기완료]
  • 평가, 서면평가, 현장방문평가, 평가결과서 송부 및 결과 공시의 4단계로 진행된다. 유치원 평가지표는 교육과정 영역, 교육환경 영역, 건강과 안전 영역, 운영관리 영역, 특색사업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이에 본문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평가제에 대한 개념과 주요 평가에 대한 지표와 영역을 살펴보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서로 비교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개요1) 기본개요현재 어린이집의 영유아

  • [방통대경영학과] 비영리병원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
  • 평가할 수도 없다. 명석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환자라도 좋은 진료를 예약하기 위해서 영리의료기관 병원의 사치스러운 부속기관을 이용해야 하는지 잘 판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왜 영리의료기관에서는 비용이 더욱 증가하는가? 의료보험수가를 증가시키기 위해 몇 가지 속임수를 사용한다. 그것은 첫째, 진단의 중증도를 과장, 둘째, 의료보험수가의 기초가 되는 원장을 거짓으로 기재, 셋째 단일 질병에 대한 수차례 청구가 가능하도록 급성기병원에

  • [영유아교사론 E형]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결정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결정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의사결정이란2.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결정 개념1)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의미2)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특성3) 영유아교육기관 의사결정의 준거3.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결정의 실례1) 기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진실공개를 위한 의사결정의 실례 2) 형평성 문제를 위한 의사결정의 실례 3) 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따른 의사결정의 실례 4) 유아의 평가자료의 제공을 위한 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평가하는데 기여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발달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보육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기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관평가가 이루어지게 되면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게 되므로 각 기관에서는 이 기준에 맞추어 현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를 실시하게 되어 평가 기준에 미달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되고 이 부분에 대한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