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E형 |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과정
4) 교육연구의 특징
2. 교육연구의 유형
1) 질적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2) 질적연구의 특성
3) 질적연구의 필요성
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5. 질적연구의 실시방법
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
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
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Denzin & Lincoln: 질적연구는 그 연구주제에 대한 해석적, 자연주의적 접근을 수반하며, 초점에 있어서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질적 연구자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물을 연구하며 사람들이 그들에게 가져다 준 의미에 의해 현상을 이해하거나 해석하려 시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적 연구는 개인의 삶에 있어서 일상적이고 문제가 되는 순간들과 의미를 기술하는 다양한 경험적 재료-사례연구, 개인적 경험, 내적성찰, 인생이야기, 면접, 관찰, 역사적, 상호작용적, 시각적 텍스트들-의 사용과 수집을 수반한다.
creswell: 질적 연구는 사회적 또는 인간의 문제를 탐색하는 독특한 방법론적 탐구전통들에 기반한 이해의 탐구과정이다. 연구자는 복합적이고 전체적인 그림을 구축하고 말을 분석하며 정보제공자들의 구체적인 시각들을 보고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2) 질적연구의 특성
질적연구는(Rossman & Rallis(1998) a)자연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b)상호작용적이며 인간적인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c) 엄격하게 예측되기보다는 예상 밖에서 도출되며, d)본질적으로 해석적이다. 따라서 질적연구자들은 a)사회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b) 연구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체계적으로 자기 고찰을 하며, c)연구자 자신들의 개인적 배경과 이러한 개인적 배경이 연구를 어떻게 형성하고 구체화하는지에 민감하며 h) 다면적이고 유연한 복합적인 추론에 의존하다.
질적 연구의 특성은 학문적, 이론적 전통에서 찾을 수 있다. ①참여자 중심의 시각 ②공감적 중립 ③공감과 통찰력 ④자연주의적 탐구 ⑤총체적인 시각 ⑥맥락중심의 시각 ⑦역동적, 발달적 시각 ⑧이론과 개념으로부터의 자유 ⑨융통성있는 연구설계 ⑩개별적 직접접촉 ⑪독특한 사례지향 ⑫ 질적서술적 자료 ⑬ 귀납적 논리 ⑭ 기술적 목표 이상의 질적 연구의 특성은 모든 유형의 질적연구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특정 연구가 어느 정도 질적인가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심혜영(2004) 조사방법론, 고시연구사
정종진(200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양옥승(200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조영남(2001)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총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4)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김영천(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수문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최영희 편저(1993). 질적 간호연구, 수문사
연지숙(1996), University of Alberta 박사학위 논문
Denzin, N. K. & Lincoln, Y. S.(2000).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ousand Oaks, CA: Sag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