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E형 | <학번 끝자리 9, 0>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과정
4) 교육연구의 특징
2. 교육연구의 유형
1) 질적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2) 질적연구의 특성
3) 질적연구의 필요성
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5. 질적연구의 실시방법
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
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
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획득하려는 방법이다. 교육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교육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상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
2) 교육연구의 목적
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신뢰로운 정보를 얻는 활동이다. 연구의 주요 목표로 현상에 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탐색, 현상의 특성에 대한 기술, 현상이 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한 설명, 현상에 대한 예측, 그리고 연구 지식의 활용을 위한 영향력을 들 수 있다. 따라서 교육연구는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관련된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타당하고 일반화 가능한 기술과 예측, 처방 그리고 설명을 도출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Gall, Gall & Borg, 1999: 3). 기술 연구는 교육 현상을 주의깊게 매우 구체적으로 관찰하거나 측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예측 연구는 한 시점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미래의 행동과 사태를 예측하기 위해 수행된다. 실험 연구는 어떤 처치가 특정 현상을 통제하거나 개선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일부 연구자들은 교육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 이론 개발에 있다고 보고 이론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어쨌든 교육 연구는 교육이론과 실제를 개선하는데 유의미한 기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연구의 과정
(1) 문제의 설정
가) 연구문제는 새로운 결론이 예견되는 것이어야 하며, 불필요한 중복은 피해야 한다.
나) 연구문제는 그 분야에서 의의가 있고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심혜영(2004) 조사방법론, 고시연구사
정종진(200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양옥승(200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조영남(2001)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총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2004) 질적 연구방법론, 나남출판
김영천(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문음사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문음사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수문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최영희 편저(1993). 질적 간호연구, 수문사
연지숙(1996), University of Alberta 박사학위 논문
Denzin, N. K. & Lincoln, Y. S.(2000).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ousand Oaks, CA: Sag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