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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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업 전반에 걸쳐 전체적으로 매끄럽게 진행하는 교사의 수업 운영 능력이 돋보였으나 몇 가지 세부적인 사항에 있어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다. 특히 초급 과정의 여러 한계를 인정하더라도 말하기 수업 자체가 기계식 문법 연습 문제 풀이 과정으로 변질되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 같다. 학생들은 정답을 확인해 본인이 이해한 문법 지식이 정확한지를 점검하는 데만 집중하고 있었고 시선 자체가 책에서 벗어나는 일 또한 거의 없었다. 이렇게 침체된 분위기의 학급일수록 교사가 좀 더 의사소통에 대한 열의를 북돋아주어야 할 것 같다.
2. 외형적 측면 분석
우선 교사의 목소리 크기가 큰 편이어서 교실 분위기 장악에 유리하고 교실 전체의 모든 학생에게 두루 잘 들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교사의 본래 목소리 음색이 밝은 편이 아닌 만큼 보다 정확한 발음을 내려고 의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방언 화자로서 부득이 방언의 억양을 노출하지 않을 수 없었겠지만 의문문과 같은 경우에는 방언의 억양을 의식적으로 절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수업 중간에 “학생증이 뭐지요?”를 발화할 때, 경상 방언 특유의 억양이 지나치게 강해 상당히 어색하게 들리기도 했다.
한편 동선과 태도 측면을 보면, 교사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차분한 의상을 착용하고 부드러운 태도로 일관하여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편안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특정 학생을 지목하여 개별 질문을 할 때 해당 학생에게 가까이 접근하는 방식은 적절한 긴장감 조성과 친밀감 형성에 있어서 긍정적이라 생각된다. 다만 수업 초반부에 불필요하게 교실 이곳저곳을 지그재그로 이동하는 모습이 간혹 보였는데, 연습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교사의 구둣발 소리가 거슬릴 수도 있다.
3. 내면적 측면 분석
먼저 본시 학습에 들어가기 이전의 도입이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전시형 질문을 통해 연습문제를 푸는 과정에서도 예시 문제 풀이에 대한 소개가 간략하여, 교사의 지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 것 같았다. 또한 무작위로 학생을 지목하여 대답을 요구하는 방식은 학생들로 하여금 적절한 긴장감을 가지게 할 수도 있으나, 초급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예측 가능한 순서대로 질문하는 것이 불안감을 낮추는 면에서 긍정적일 수도 있음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질문에 대답을 못하고 침묵하는 학생이 있었을 때, 교사가 학생을 응시하며 가만히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물론 생각할 시간을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 판단되나, 학생 스스로 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교사가 어느 정도 도움을 제공해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한 학생의 오류를 대할 때 역시 단순히 오류를 수정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한 번의 기회를 더 제공해 학생이 수정된 발화를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배려도 필요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교재의 연습 문제를 묻고 답하는 과정 자체가 지나치게 빠른 흐름으로 전개되어, 학생들이 답을 체크하는 데에만 골몰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주교재를 토대로 한 활동이 끝나고 유인물을 이용한 활동을 할 때에도 문제점이 엿보였다. 학생들은 유인물을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바로 질문을 받게 되었는데, 역시 대답을 못하는 학생이 있었다. 내성적 성향의 학습자의 경우, 자신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여 대중 앞에서의 창피함을 경험하게 되면, 발화 억압 증상이 장기화 될 수도 있다. 이 대목에서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부여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전반적으로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자극하는 부분 없이 기계적이고 의례적인 묻고 답하기로 진행되어 아쉬웠지만, 수업 중간에 교사 본인의 이야기를 통해 주의를 환기시킨 점이나 적절한 수준의 유머를 곁들인 발화는 인상적이었다.
4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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