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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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의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학교
2) 인적 구성
3) 연구 교과
4) 연구 기간 및 장소
5)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Ⅲ.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2)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3)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
4) 교실에서의 수업전개

Ⅳ. 결론 및 제의

Ⅴ. 타국의 예

Ⅵ. 시사점 및 대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교육은 국가의 장기 발전이라는 전략적 차원에서 미래지향적 당위성과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육의 개성과, 다양화, 개방화를 통해 조화롭고 상호 관련되는 교과를 의미 있게 묶음으로써 하나의 학습과 전체의 균형이 인격 성숙과 전인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와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기본 정신은 특수교육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대부분의 특수학교에 있어 기존의 교육과정이나 학교 교육목표는 ‘기초학력 신장’, ‘장애 극복 의지’, ‘직업적 기량’, ‘자활인의 육성’등이 강조되고 있으나 실제 교육 현장은 다양한 장애영역 또는 중복 장애 아동이 한 학급에 함께 구성되어 있는 관계로 장애 아동의 교육적 욕구 충족을 저해하는 요약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I,II,III 유형으로 분리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문교부,1989).
우리나라가 통합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80년부터 1982년까지 초등학교 교육과정 통합화에 대한 유네스코 산하 아시아-태평양 지역교육 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의 공동 연구에 참가한 이후이다(곽병선,1993,80-82).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형태는 1982년 시행된 제 4차 교육과정부터인데, 교과만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제 5,6차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면서 교과만의 통합에서 교육과정 편제상 통합이 되면서 통합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적용되었다.
통합교육의 실행은 교재 선택의 어려움, 각 과목당 수업 시간의 안배, 수업 운영의 혼선 등으로 인해 본래의 의도나 취지와는 달리 계획되고 실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교과과정의 운영 실태는 학교나 교사의 잘못보다는 다른 요인에서 그 문제점이 지적될 수도 있다.
지체부자유학교 I 유형의 교육과정은 일반아동과 흡사하여 일반용 교과서, II 유형은 지체부자유 아동용 교과서, III 유형은 교사에 의해 교재가 개발 또는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실정은 정신지체 학교의 교육 가능급, 훈련 가능급, 보호급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하는 교육과정과 흡사한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의 III 유형 아동에게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 운영이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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