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김만중과 구운몽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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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작 가 론
Ⅱ. 1. 김만중의 생애
Ⅱ. 2. 김만중(金萬重)의 문학적 업적
Ⅱ. 3. 김만중의 작품과 시대적 상황
Ⅱ. 4. 서포 김만중의 문학론 탐구
작 품 론
Ⅲ. 1. 자료의 현황
Ⅲ. 2. 유형적 특징
Ⅲ. 3. 작품의 주제와 기본이념
Ⅲ. 4. 구 조
Ⅲ. 5. 사상적 성격
Ⅲ. 6. 문체의 성숙과 그 특징
Ⅲ. 7. 소설사적 의의
나 가 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남겨놓았다. 그는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았다. 인간이 지닌 쾌락의 욕망이 계기가 되어 갈등이 시작되며, 그 과정을 이루는 몽유 속에서의 인간의 욕망을 극대화 시켜 보여주며, 이어 그 욕망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제공해주고 있다. 특히 작가는 불교의 소재를 차용했으면서도 그 소재적 원천을 토대로 다시 문학세계에 재해석 해놓았다. 작가 개인의 개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당대 사회의 현실 인식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뛰어나며, 한 인물이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과 부귀영화의 꿈을 누리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해보게 하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앞으로 본고에서 구운몽의 저자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김만중이 <구운몽>에서 말하고 있는 문학 속의 대화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 가 론
Ⅱ. 1. 서포 김만중(金萬重)의 생애
Ⅱ. 1. 1. 선생 유복자
김만중은 1637년 2월 10일 병자호란의 와중에 피란 가던 배 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김익겸은 강화도가 함락될 때 선원 김상용과 함께 화약에 불을 질러 스스로 산화했기 때문에 그는 유복자였다. 그는 난리 때에 태어나면서부터 아버지의 얼굴을 알지 못함을 종신토록 지극한 아픔으로 여겼다. 피란선에서 태어난 탄생의 과정이 오죽이나 기구했으면 어릴 때 이름을 ‘배 위에서 난 아이’라 해 ‘船生’이라고 불렀을까. 이런 기구하고도 충격적인 탄생체험이 무의식 속에서 문학적 상상력으로 되살아난 것은 아닐까하는 가설을 전하기도 한다. 구운몽에서 성진이 죄를 짓고, 인간 세상의 양소유로 환생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에서 신비스러운 모태의 안식처로부터 소란한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의 공포를 실감나게 그림으로써 그 가설이 한낱 가설이 아닌 사실로서 실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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