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목차>
1. 서론
1) 연구사
2) 문제제기
3) 작가의 생애
2. 본론
1) 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 불교 사상설
- 유불도의 삼교 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2) 필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 결론
Ⅰ. 서 론
1. 연구사
구운몽의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었던 70년대까지의 논의는 정규복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정규복은 "구운몽 영역본고(국어국문학21, 국어국문학회, 1959)를 처음 발표한 이래, 십수년에 걸쳐 <구운몽>을 집중 연구하여 그 결과를 「구운몽 연구」(고려대 출판부, 1974)로 묶어 내었는데, 이는 70년대까지의 <구운몽> 연구에서 가장 주목되는 성과였다.
, 특히 그의 <금강경> 공(空)사상설은 작품 이해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는 중요한 성과였다. 그런데 80년대 들어 김일렬과 조동일에 의해 <금강경> 사상설에 대한 체계적 반론이 제기되고 김일렬, 1981, 「구운몽의 신고찰」,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조동일, 1983, 「구운몽과 금강경, 무엇이 문제인가?」, 김만중연구, 새문사.
, <금강경> 사상설을 거듭 확인하는 재반론이 나오면서 정규복, 1989, 「구운몽의 공관시비」, 수여 성기열박사 환력기념논총.
유병환, 1989, 「구운몽과 금강경의 대응양상」, 공주사대 논문집27.
장효현 1993, 「구운몽의 주제와 그 수용사에 관연 연구」,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 사상 문제는 <구운몽> 연구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금강경> 사상설을 둘러싼 이러한 논쟁은 사실 ‘사상’ 그 자체보다도 작품 해석의 시각차에서 근본적으로 기인된 것이기에, 이는 보다 정밀한 작품 분석과 접근 방법의 다양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리하여 <구운몽> 연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고, 특히 최근 젊은 연구자들의 다각적인 논의 신재홍, 1990, 「구운모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고전문학연구5, 고전문학연구회.
박일용, 1991,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 정신문화연
구4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 국문소설] 홍길동전의 작가론적, 작품론적 연구
  • 불합리에 항거하여 활빈당을 이끌고 지배체제와 대결하고 후에 율도국이라는 이상사회를 건설한다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고전이다. 먼저 지금껏 논란이 되고 있는『홍길동전』의 작자 시비(是非)문제와 최초의 한글소설인지 진위의 문제, 이본 현황 등에서의 문제를 살펴보고 본격적인 『홍길동전』의 실상을 크게 작가론의 측면, 작품론의 측면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누구나 알고 있는, 그만큼 한국고전문학사에서 중요

  • [국문학]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fp Ⅰ. 서 론해방이후 남과 북이 분단된지 오랜 세월이 흘러갔다. 그 동안 남과 북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여 치열한 대결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1989년 구소련 연방의 해체와 동구권의 자유화의 물결로 인해 북한이 고립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커다란 변화의 물결을 타게 되었다. 특히 러시아와 남한의 외교관계 수립에 이어 중국과도 국교를 맺게 되자 북한은 더욱 더 고립

  • [교육과정] 성현의 `용재총화`와 이광정의 `망양록`
  • 이야기 속으로 풍덩~!-성현의 『용재총화』와 이광정의 『망양록』-『용재총화』와 『망양록』 -목차-❖ 성현의 『용재총화(慵齋叢話)』1. 허백당(虛白堂) 성현(成俔)의 생애2. 『용재총화』창작 배경 및 저술 의도3. 『용재총화』의 체계4. 『용재총화』에 내포된 사상5. 『용재총화』 일화6. 『용재총화』의 문학사적 의의7. 『용재총화』의 교육적 의미8. 『용재총화』의 교육현장에서 활용 방안❖ 이광정의 『망양록(亡羊錄)』1. 눌은(訥隱)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문화교육론 조별 과제(문화교육 주제 선정하기)목 차1. 국학과 한국학?(1) 국학과 한국학의 개념과 차이점.(2) 한국학의 범주.2. 문화교육 주제 소개.(1) 한국의 지리.(2) 한국의 역사.- 중요 사건 중심 : 일제 강점기와 8.15광복 한국전쟁 (1950년6. 25)민주화 운동 607080년대 산업화근대화-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역사와 결합하여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문학작품 소개.(3) 한국의 정(情)문화.- IMF와 태안 기름유출 사태를 따로 다루어 한국의 ‘정 문

  • [국문학사상론] 소설과 도불교(금오신화와 구운몽을 중심으로
  • 도교사상5) 와 의 도불교적 현실주의Ⅱ. 구운몽의 사상 연구1. 구운몽 연구와 도교 사상2. 구운몽과 금강경 - 만다라와의 관계3. 구운몽에 나타난 불교 사상4. 구운몽 속의 유교 사상Ⅰ. 금오신화 작가론적 연구1. 머리말한국 소설이 언제 처음 출현 했느냐에 대한 문제는 학계에서도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하지만 한국 소설사의 기점을 어떻게 설정하든, 소설이란 양식이 하나의 갈래로써 한국 문학사에 분명하게 자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