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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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목차>
1. 서론
1) 연구사
2) 문제제기
3) 작가의 생애
2. 본론
1) 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 불교 사상설
- 유불도의 삼교 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2) 필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 결론
Ⅰ. 서 론
1. 연구사
구운몽의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었던 70년대까지의 논의는 정규복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정규복은 "구운몽 영역본고(국어국문학21, 국어국문학회, 1959)를 처음 발표한 이래, 십수년에 걸쳐 <구운몽>을 집중 연구하여 그 결과를 「구운몽 연구」(고려대 출판부, 1974)로 묶어 내었는데, 이는 70년대까지의 <구운몽> 연구에서 가장 주목되는 성과였다.
, 특히 그의 <금강경> 공(空)사상설은 작품 이해의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는 중요한 성과였다. 그런데 80년대 들어 김일렬과 조동일에 의해 <금강경> 사상설에 대한 체계적 반론이 제기되고 김일렬, 1981, 「구운몽의 신고찰」,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조동일, 1983, 「구운몽과 금강경, 무엇이 문제인가?」, 김만중연구, 새문사.
, <금강경> 사상설을 거듭 확인하는 재반론이 나오면서 정규복, 1989, 「구운몽의 공관시비」, 수여 성기열박사 환력기념논총.
유병환, 1989, 「구운몽과 금강경의 대응양상」, 공주사대 논문집27.
장효현 1993, 「구운몽의 주제와 그 수용사에 관연 연구」,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 사상 문제는 <구운몽> 연구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금강경> 사상설을 둘러싼 이러한 논쟁은 사실 ‘사상’ 그 자체보다도 작품 해석의 시각차에서 근본적으로 기인된 것이기에, 이는 보다 정밀한 작품 분석과 접근 방법의 다양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리하여 <구운몽> 연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고, 특히 최근 젊은 연구자들의 다각적인 논의 신재홍, 1990, 「구운모의 서술원리와 이념성」, 고전문학연구5, 고전문학연구회.
박일용, 1991,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 정신문화연
구4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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