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작품의 이해-구운몽, 사씨남정기, 서포만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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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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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김만중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 정치적 배경
- 사회적 배경
(3) 사상적 측면
- 학문적 성향
- 정치적 성향
(4) 작품의 이해
- 구운몽, 사씨남정기, 서포만필
(5) 김만중의 내면적 위치
- 유교적 가치관에 의한 민중교화
- 근본적 변혁에 못 미치는 사대부의 입장
3. 결론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그러나 소설에 기준을 두어온 기존 연구의 틀을 깨고 인간 김만중에 대하여 초점을 둔 시각은 아직 미약하게 보인다. 초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대에는 사대부의 체통을 지키는 것이 중요했으며 현재와 다른 유교적 가치관이 팽배했기에 사상적으로 손에 꼽을 만한 지점이다.
사대부의 자존심을 걸고 자신의 뜻을 똑똑하게 펴고자 했던 서포는 조선왕조실록에 313건 등장하고 있다. 실록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 전무하며 설화를 통해 캐릭터가 구축된 황진이와는 대척점에 서있다고 가정해보자. 서포의 삶은 황진이가 보여주고 있는 설화적인 삶보다도 기존 사대부들이나 사관들에 의해서 비교적 객관적으로 구현되고 있다. 이러한 명확한 사료들은 도리어 서포의 삶과 면모를 고찰하는 일로부터 멀어지게 하며,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는 일에 더욱 매진하도록 부추겼을 가능성도 있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전에 논의되었던 서포의 사상적, 문학적 측면을 짚어가는 한 편, 서포 김만중이라는 ‘작가’에 염두에 두어 사료에 드러나지 않은 삶의 공백을 미약하게나마 채워나가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명관, 『서포만필』의 민족어 문학론 비판, 우리한문학회, 2008.
김만중, 『구운몽』, 민음사, 2009.
, 『서포만필』, 두산동아, 2010.
김병국, 『서포연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박성재, 「<서포만필>을 통해 본 김만중의 불교관」, 경상대 대학원, 2006.
정민, 「<서포만필>을 통해 본 김만중의 비평관점」, 한국언어문화 제 21집, 2002.
정상균, 「김만중의 서포만필 연구」, 고시가연구 제 17집, 2006.
조광국, 「17세기 후반 김만중의 현실인식에 관한 고찰」, 고전문학연구 제20집, 2001.
조동일, 「金萬重의 文學思想」, 현상과인식 제1권, 한국인문사회과학회, 1977.
주경은,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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