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쓰는 텍스트 최인훈의 구운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새로 쓰는 텍스트 최인훈의『구운몽』
『목 차』
Ⅰ. 서론 ┃3
Ⅱ. 문예사조 고찰 ┃4
1. ‘미궁’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 4
2. ‘대립’에 나타난 리얼리즘┃ 9
3. ‘분열’에 나타난 모더니즘 ┃ 10
4. 『九雲夢』과『구운몽』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 12
Ⅲ. 서사구조 분석 ┃13
1. 독고민의 서사 ┃ 14
2. 김용길 박사의 서사 ┃ 14
3. ‘빨간 넥타이로 상징되는 젊은이 민’의 서사 ┃ 15
4. 김만중의 인물 ‘팔선녀’의 변형 ┃ 15
Ⅳ. 환상성의 구성 ┃17
1. 보편적 시공간 질서의 파괴 ┃ 17
2. 인식의 혼란 ┃ 18
3. 인물의 유사성 혼란 ┃ 21
Ⅴ. 결론 ┃23
Ⅵ. 참고문헌 ┃25
Ⅰ. 서론
최인훈의『구운몽』은 김만중의『九雲夢』을 패러디한 작품으로 전쟁과 분단의 체험, 4.19의 실패와 군사 정권의 수립으로 ‘부조리’의 상황을 첨예하게 보여주는 소설이다. 그는 이와 같은 세계를 방황과 소외, 비판과 저항 등의 태도로 견디는데, 이러한 부조리한 현실을 환상성으로 구현한다.
환상성을 구조로 한『구운몽』의 주인공 독고민은 시간과 공간의 와해된 경계에서 인과적 관계없이 만나는 여러 인물들 사이에서 보여주는 인간관계의 단절이나 일방성은 주인공을 둘러싼 세계와 단절되어 있는 소외된 소시민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환상성과 패러디의 구조는 전후의 한국사회가 혼란과 부패로 가득 차 있음을 그리고 그러한 공간에서 무력한 소시민이 소외되고 있음을 극명히 보여주기 위한 작가의 의도이다.
이런 작가의 의도에 의해 창작된『구운몽』의 본질을 규명하고 그 난해성을 풀기 위해 다양한 관점으로 텍스트를 해석하려는 노력들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검토해보자면, 크게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
첫째,『구운몽』을 논리적 혹은 관념적 성격이 현저한 최인훈의 작가적 특성과 연관되었다는 관점.
둘째,『구운몽』을 우화소설 또는 풍자소설로 보는 관점.
셋째,『구운몽』의 등장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거론하는 관점.
넷째, 주제비평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관점,
다섯째,『구운몽』에 대한 형식주의적 혹은 구조주의적 분석과 함께 그 내용과 의미를 검토해보는 관점.
―이대연, 최인훈의『구운몽』연구:미궁이미지를 중심으로, 경기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텍스트에 대한 해석의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지만, 이러한 ‘작가’, 또는 ‘텍스트’ 위주의 연구로 독자가 정확히 텍스트에 주어진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텍스트―독자’의 관계에 대한 해석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노출된다. 이러한 한계로 독자는 텍스트를 정확하게 또는 일정 수준의 해석을 하지 못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