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쓰는 텍스트 최인훈의 구운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새로 쓰는 텍스트 최인훈의『구운몽』
『목 차』
Ⅰ. 서론 ┃3
Ⅱ. 문예사조 고찰 ┃4
1. ‘미궁’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 4
2. ‘대립’에 나타난 리얼리즘┃ 9
3. ‘분열’에 나타난 모더니즘 ┃ 10
4. 『九雲夢』과『구운몽』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 12
Ⅲ. 서사구조 분석 ┃13
1. 독고민의 서사 ┃ 14
2. 김용길 박사의 서사 ┃ 14
3. ‘빨간 넥타이로 상징되는 젊은이 민’의 서사 ┃ 15
4. 김만중의 인물 ‘팔선녀’의 변형 ┃ 15
Ⅳ. 환상성의 구성 ┃17
1. 보편적 시공간 질서의 파괴 ┃ 17
2. 인식의 혼란 ┃ 18
3. 인물의 유사성 혼란 ┃ 21
Ⅴ. 결론 ┃23
Ⅵ. 참고문헌 ┃25
Ⅰ. 서론
최인훈의『구운몽』은 김만중의『九雲夢』을 패러디한 작품으로 전쟁과 분단의 체험, 4.19의 실패와 군사 정권의 수립으로 ‘부조리’의 상황을 첨예하게 보여주는 소설이다. 그는 이와 같은 세계를 방황과 소외, 비판과 저항 등의 태도로 견디는데, 이러한 부조리한 현실을 환상성으로 구현한다.
환상성을 구조로 한『구운몽』의 주인공 독고민은 시간과 공간의 와해된 경계에서 인과적 관계없이 만나는 여러 인물들 사이에서 보여주는 인간관계의 단절이나 일방성은 주인공을 둘러싼 세계와 단절되어 있는 소외된 소시민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환상성과 패러디의 구조는 전후의 한국사회가 혼란과 부패로 가득 차 있음을 그리고 그러한 공간에서 무력한 소시민이 소외되고 있음을 극명히 보여주기 위한 작가의 의도이다.
이런 작가의 의도에 의해 창작된『구운몽』의 본질을 규명하고 그 난해성을 풀기 위해 다양한 관점으로 텍스트를 해석하려는 노력들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검토해보자면, 크게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
첫째,『구운몽』을 논리적 혹은 관념적 성격이 현저한 최인훈의 작가적 특성과 연관되었다는 관점.
둘째,『구운몽』을 우화소설 또는 풍자소설로 보는 관점.
셋째,『구운몽』의 등장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거론하는 관점.
넷째, 주제비평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관점,
다섯째,『구운몽』에 대한 형식주의적 혹은 구조주의적 분석과 함께 그 내용과 의미를 검토해보는 관점.
―이대연, 최인훈의『구운몽』연구:미궁이미지를 중심으로, 경기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텍스트에 대한 해석의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지만, 이러한 ‘작가’, 또는 ‘텍스트’ 위주의 연구로 독자가 정확히 텍스트에 주어진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텍스트―독자’의 관계에 대한 해석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노출된다. 이러한 한계로 독자는 텍스트를 정확하게 또는 일정 수준의 해석을 하지 못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새로운 것이든 간에, 이로 인해 당연하게 받아들여져 오던 것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주관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이 어떠한 텍스트를 읽을 때, 문학적인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무엇인가?(30분)이 활동은 자신이 텍스트를 읽는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활동에는 자신이 텍스트를 읽는 이유의 목록(리스트A)과 텍스트들을 선택하는 이유의 목록(리스트B)이 포함된다. 만약 당신이 이번 활동을 위해 선택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새로 보아 너의 주인 또한 못나고 어리석은 호인일 것이며 너처럼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성격을 가진 조선 사람일 것이다. 너를 만들어 준 너의 주인이 보고 싶다. -김용준의 ‘두꺼비 연적을 산 이야기’-① 최인훈의 ‘광장’은 우리에게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는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②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씁웅’은 신도시의 어느 초등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해 권력의 속성을 상징적으

  • 슈렉 -이미지 전쟁
  • 새로운 해석과 개성을 지니 존재로 창조를 하는 행위이며 또 하나의 예술 장르이다.그러한 면에서 보아 성공사례는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을 패러디화한 최인훈의 ‘구운몽’,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패러디화한 최인훈, 유하 각각의 작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시인 유보씨의 일일’ 등이 있다. 이 작품들은 모두 원류 작품에 작가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해석을 집어넣어 새로운 생명을 지닌 작품으로 창조해낸 모범적 사

  • [서양문화] 슈렉과 Image 전쟁(이미지전쟁)
  • 새로운 해석과 개성을 지니 존재로 창조를 하는 행위이며 또 하나의 예술 장르이다.그러한 면에서 보아 성공사례는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을 패러디화한 최인훈의 ‘구운몽’,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패러디화한 최인훈, 유하 각각의 작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시인 유보씨의 일일’ 등이 있다. 이 작품들은 모두 원류 작품에 작가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해석을 집어넣어 새로운 생명을 지닌 작품으로 창조해낸 모범적 사

  • 광장의 인간 밀실의 인간
  • 새로 손질이 되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수정 가필은 텍스트의 오류를 바로 잡는 정도를 훨씬 넘어선 성격의 것이다. 우선 200자 원고지 600장 정도이던 작품의 분량이 나중에는 800장으로 늘어나고, ‘내용과 형식’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최인훈은 1961년 단편「수囚」를 발표한다. 이듬해인 1962년에는《자유문학》4월호와 7월호에 각각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 좌절을 고전문학의 병용을 통해 형상화란 「구운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